•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6-02-26 제9과축복의 비결 (4) 말 3:8~10
읽을말씀 : 말 3:8~10  |  외울말씀 : 말 3:10 l 참고 말씀:마 6:21
교육목표 : 모든 물질의 주권이 창조주 하나님께 있음을 인정하고 온전한 십일조와 헌물을 통해 진정한 축복을 받는 성도가 되게 한다.


   십일조는 우리의 소득은 물론 모든 물질에 대한 주권이 창조주 하나님께 있음을 인정하고 믿는다는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땅에 사는 동안 우리의 생명과도 같은 물질을 드림으로써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지요. 십일조는 주일 성수와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는 행위입니다. 내가 믿음이 있다고 하나님 앞에 증거하는 행함인 것입니다. 십일조는 이런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구원과도 상관이 있습니다.
   
   
   
   1. 십일조의 중요성
   
   십일조란 사업터와 일터 등 여러 분야에서 들어오는 모든 수입의 10분의 1을 하나님 앞에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자연 만물은 하나님께로부터 왔고, 모든 산업은 여기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수고하여 벌어들인 수입이라 해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인정하여 전체 수입의 10분의 1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지요. 이는 하나님의 뜻이며 하나님의 물적 주권을 인정하는 행함입니다.
   우리가 십일조를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십일조를 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는 증거가 되므로 십일조는 구원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많은 것을 주시고 그중 십분의 일만 구별하여 드리라 하셨는데 그럼에도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다면, 이는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입니다.
   말라기 3장 8~9절에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말씀합니다.
   많은 죄 중에 가장 큰 죄는 창조주 하나님과 구세주가 되시는 예수님을 믿지 않는 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독생자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 주셨고, 예수님께서는 생명을 내어주심으로 우리를 사랑한다는 증거를 보이셨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영이신 하나님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소중한 물질을 드림으로써 하나님께 믿음과 사랑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배와 기도, 찬양, 충성 등으로 표현할 수도 있지만 많은 사람이 물질을 생명에 비길 정도로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마 6:21).
   진정 하나님을 믿는다면 믿음이 있다는 최소한의 증거로 십일조를 드려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단순히 축복받기 위해 십일조를 드리고, 어떤 사람은 십일조를 하면 축복을 받지만 안 해도 상관없다고 가르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충성, 봉사해도 십일조를 하지 않으면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믿음이 적은 초신자의 경우는 구원받더라도 겨우 부끄러운 구원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십일조를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축복받기 위해서입니다. 사랑의 하나님께서 자녀들을 힘들게 하려고 십일조라는 규례를 주신 것이 아닙니다. 말라기 3장 10절에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말씀했습니다.
   아직 믿음이 부족하여 ‘정말 그럴까?’ 의심하고 아까워하는 사람이라도 창조주 하나님을 믿고 순종함으로 축복받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헌금으로 나온 교회의 재정은 영혼 구원과 직결된 일에 쓰입니다. 즉 주의 종이나 교회 직원들의 급여, 선교비, 각종 행사비, 성전 유지비, 구제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려면
   
   온전한 십일조를 하려면 우선 총수입에서 십일조를 떼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한 달 급여가 100만 원인데, 각종 세금, 연금, 보험료 등이 공제되어 실제로는 80만 원을 받았다고 합시다. 그 80만 원을 수입으로 잡아 8만 원을 십일조로 드렸다면 이는 바르게 계산한 것이 아닙니다. 총급여액인 100만 원을 수입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총수입이란, 현금 수입뿐 아니라 각종 현물 수입도 포함합니다. 식사 대접이나 선물도 수입에 포함하여 이에 대한 십일조를 드려야 하지요.
   또한 감사 예물 등 다른 예물과 구별하여 별도로 드려야 합니다. 십일조로 드려야 할 것을 다른 명목으로 헌금한다면 하나님의 것을 임의로 취급하는 것입니다. 십일조는 수입에서 가장 먼저 구별하여 드려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십일조를 먼저 떼고, 나머지를 쓰는 것이 정석입니다. 수입이 생기는 즉시 십일조를 떼어 놓으면, 돈이 없어서 못 드리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십일조는 영의 양식을 공급받는 교회에 드려야 합니다. 단순히 출석하는 교회가 아니라, 영적으로 자신을 성장시키는 곳에 드려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감사헌금이나 건축헌금 등 기타 헌금은 주관받는 곳에 드릴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십일조는 각자의 이름으로 드려야 합니다. 남편의 수입이라면 남편의 이름으로, 아내의 수입이라면 아내 이름으로 드려야 합니다. 천국에서는 개인별로 땅과 집과 상급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부부가 함께 사업터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공동의 이름으로 십일조를 드려도 가합니다. 자녀들도 세뱃돈이나 용돈, 생일 선물 등 수입이 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십일조를 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학비나 학용품 등과 같이 정해진 용도로 받는 것은 자녀의 수입이 아니므로 이에 대한 십일조는 떼지 않아도 됩니다.
   십일조는 적어도 한 달 간격으로 계수해야 잊어버리지 않고 온전히 드릴 수 있습니다. 수입이 생기는 그때그때 드리거나 한 달에 한 번 이상 드리는 것이 좋지요. 농사를 짓는 경우나 고정적인 수입이 없는 경우에는 몇 달 간격으로, 또는 일 년 단위로 드려도 괜찮습니다.
   정규 수입이 없는 전업주부의 경우는 어떨까요? 친구를 만나거나 여가를 즐기는 등 임의로 쓸 수 있는 돈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살림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지출이 바로 자신의 수입이 되므로 이를 계산하여 십일조를 드리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온전한 십일조’와 ‘헌물’을 드리면 쌓을 곳이 없도록 복을 주시고 가정, 일터, 사업터를 지켜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면 온전한 헌물을 드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헌물이란, 십일조 외에 하나님 앞에 드리는 모든 예물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십일조와 더불어 헌물을 드리지 않는 것 또한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한 것이라 말씀했습니다. 이는 곧 참 믿음이 없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이는 “형편이 어려워서 드릴 것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은 적은 것이라도 사랑과 정성을 담아 드리면 됩니다. 누군가에게 선물할 때에도 상한 것, 흠 있는 것을 주지 않듯이, 하나님께 드릴 때에는 반드시 흠 없는 것으로 드려야 합니다.
   흠이 없는 예물이란, 드리는 사람의 ‘마음’과 드리는 ‘예물’에 흠이 없어야 함을 뜻합니다. 만일 아까워하는 마음으로 억지로 드린다면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실 수 없습니다. 또한 하나님과의 사이에 죄의 담이 있는 채로, 또는 형제와 불목하면서 드리는 예물 또한 기쁨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 죄나 허물이 있다면 회개하고 돌이켜 담을 헐고 나서, 이웃 간에도 화평을 이룬 다음에 예물을 드려야 합니다. 또 마음만이 아니라 실제 예물에도 흠이 없어야 합니다. 구겨지거나 찢어진 돈, 오물이 묻은 경우는 깨끗한 돈으로 바꾸어 드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쓰고 남은 것 중에서 대충 드리는 것이 아니라, 별도로 준비하였다가 드려야 하지요.
   우리가 헌물을 드림에 있어 명심해야 할 것은 변개함이 없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감사헌금으로 드릴 것은 감사로, 건축헌금으로 드릴 것은 건축헌금으로 정확하게 드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건축헌금을 작정했다가 임의로 구제나 찬조로 바꾸는 것은 합당하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 건축헌금은 여전히 드리지 않은 것이 됩니다.
   또한 헌물은 반드시 단에 올려 안수를 받아야 합니다. 예배시간에 드린 헌금에 주의 종이 기도를 함으로써 하나님의 것으로 구별하여 인쳐야 하나님께서 받으시고, 드린 손길에 온전한 축복을 주실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 ) 안에 알맞은 단어를 넣어 보세요.
   
   ① ( )란 사업터와 일터 등 여러 분야에서 들어오는 모든 수입의 10분의 1을 하나님 앞에 드리는 것을 말한다.
   ② 온전한 십일조를 하려면 우선 ( )에서 십일조를 떼야 한다.
   ③ 십일조는 감사 예물 등 다른 예물과 ( )하여 별도로 드려야 한다.
   ④ 십일조는 수입에서 가장 ( ) 구별하여 드려야 한다.
   ⑤ 십일조는 ( )을 공급받는 교회에 드려야 한다.
   ⑥ 원칙적으로 십일조는 각자의 ( )으로 드려야 한다.
   ⑦ 흠이 없는 예물이란, 드리는 사람의 ( )과 드리는 ( )에 흠이 없어야함을 뜻한다.
   
   
   
   * 금주 과제
   
   <신앙인의 기본> 책자 156~159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십일조’를 하지 않은 사람들이 아랫음부에서 받는 형벌
   십일조를 하지 않은 사람들은 저마다 가슴에 ‘도적’이라 표기된 명찰을 달고 있다. 그리고 의자에 양손과 양발이 묶인 채 자신과 같이 십일조를 도적질한 사람들에 의해 돌로 맞고 죽창과 같은 것에 찔리는 형벌을 받는다. 돌아가면서 서로 고문하고 고문당한다. 고문하지 않으면 자신들이 지옥사자의 채찍에 맞기 때문이다. 백보좌 대심판 후에는 불과 유황못으로 들어가 세세토록 고통을 받는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6년 2월 21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6년 2월 21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6-02-21 2016년 2월 셋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님의 저서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를 중국어 간체 전자책 (e-book)으로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2월 셋째주 만민뉴스 726호와 영어 신문 479호, 중국어 간체 신문 363호, 인도 타밀어 신문 84호를 발행하였고, 필리핀 따갈로그어(150호), 불어(101호), 인도네시아어(89호), 태국어(63호), 파키스탄 우르두어(44호), 핀란드어(24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2월 21일(주일) 저녁예배 시 「2015년도 각 부문 우수상 시상식」이 있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본당 지정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 정기 원로회가 2월 21일(주일) 저녁예배 후 1유아실에서 있습니다.

● 2월 21일(주일) 저녁예배 시 1/4분기 장학금 수여식이 있습니다.

● 새교우를 위한 2월 성령충만기도회가 2부 대예배 후 오후 1시 50분에 2성전에서 있습니다.
※ 인도: 주현권 목사(3대대 대교구장)

● 부활절(3월 27일)을 맞이하여 학습·세례문답을 실시합니다.
문답 내용을 숙지하시고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답 책자는 교회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일시: 2월 21일(주일), 2월 28일(주일), 3월 6일(주일) 오후 2시
※ 장소: 학습문답(2유아실), 세례문답(3성전 단 앞쪽)

● 만민기도원/ 「2회 연속 특별 다니엘 철야」가 2월 29일(월)부터 4월 10일(주일)까지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본당과 각 성전에서 있습니다.
※ 주제: 1%의 공의를 채우자

● 만민선교원 제32회 졸업식이 2월 23일(화) 오전 11시 3성전에서 있습니다.
※ 설교: 빈금선 권사

● 일본(이다, 동경, 동경타바타) 지교회 선교 출장이 2월 26일(금)부터 3월 5일(토)까지 있습니다.
※ 강사: 이희선 목사, 공연: 권능팀

● 금빛성가대 신입대원 오디션이 2월 24일(수) 수요예배 후 닛시오케스트라 연습실에서 있습니다.
※ 대상: 50세 이하 여성도 (자유곡)

● 흰돌성가대 신입대원 오디션이 2월 27일(토) 오후 1시 임마누엘성가대실에서 있습니다.
※ 자격: 초등 1학년부터 5학년 (자유곡 1곡)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2월 21일(주일)은 새교우를 위한 성령충만기도회에 참석합니다.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권일강 형제(5청년, 13교구 권태봉 장로·박명숙 권사 자녀)·김미선 자매(5청년, 13교구)/
2월 27일(토) 오후 5시, 금천구 독산동 「메이퀸 웨딩컨벤션(구.신천지웨딩홀) 1층 스위트홀」
※ 교회 차량출발: 오후 4시 20분

주간 성경구절
2024-02-25
[주일]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요 10:27]
2024-02-26
[월요일]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뇨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요일 2:22]
2024-02-27
[화요일]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딛 3:10]
2024-02-28
[수요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엡 6:13]
2024-02-29
[목요일]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엡 6:14]
2024-03-01
[금요일]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엡 6:15]
2024-03-02
[토요일]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엡 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