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6-04-01 제14과이단의 특징 벧후 2:2~3
읽을말씀 : 벧후 2:2~3  |  외울말씀 : 딛 3:10 ㅣ 참고 말씀:요이 10
교육목표 :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이단의 특징에 대해 바로 알아 미혹받지 않고 능력 있는 신앙생활을 하게 한다.


   오늘날 한국 기독교는 사소한 교리 차이를 놓고 이단이라고 정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님을 부인하지도 않고 신앙고백을 할 뿐 아니라, 성경의 핵심 교리가 같은데도 이단이라고 판단해 버리지요.
   그러나 예수님이 우리의 구세주가 되신 것과 부활과 재림, 심판을 가르치며 삼위일체 하나님을 인정한다면 결코 이단이라 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단을 바르게 분별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된 성경을 통해 이단의 정의 및 특징을 바로 알아 함부로 이단이라고 판단하거나 정죄하는 일이 없어야 하며, 더 나아가 이단에 속한 사람들에게 미혹당하는 일도 없어야 하겠습니다.
   
   
   
   1. 이단의 특징
   
   베드로후서 2장 2~3절에 “여럿이 저희 호색하는 것을 좇으리니 이로 인하여 진리의 도가 훼방을 받을 것이요 저희가 탐심을 인하여 지은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를 삼으니 저희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저희 멸망은 자지 아니하느니라” 말씀했습니다.
   초대교회 당시, ‘영지주의’라는 이단 사상이 있었습니다. 이는 그노시스파(Gnosticism)라고도 합니다. 그노시스(Gnosis)는 ‘지식’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영지주의자들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만 있으면 도덕적으로 살지 않아도 됩니다.”, “영혼과 육체는 별개의 것이므로 육체로는 죄를 지어도 영혼은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주장했지요.
   당시 사람들이 볼 때에는 영지주의가 기독교 교리보다 합리적이라고 느껴졌습니다. 죄를 지어도 구원받을 수 있으니 훨씬 편해 보였던 것입니다. 그래서 영지주의에 매력을 느끼고 많은 사람이 받아들였지요. 하지만 그들은 예수님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도, 십자가에 죽으셨다가 부활, 승천하셔서 우리를 구원하신 것도 부인했습니다.
   
   이처럼 이단에 속한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며, 이 외에도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베드로후서 2장 2~3절에 기록된 대로 이들은 대부분 호색하므로 진리의 도, 곧 하나님 말씀을 훼방합니다. 또 탐심으로 인하여 거짓말을 지어내어 자기 이익을 취해 나갑니다. 천국이 없다고 부인하기도 합니다.
   그런가 하면 예수님은 사람일 뿐 결코 하나님과 하나일 수 없다며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합니다. 어떻게 사람이면서 동시에 신이 될 수 있는지, 어떻게 세 분이면서 한 분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하지 못해 그럴듯한 이단 사상을 만들어 내지요.
   
   
   
   2.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
   
   예컨대, ‘여호와의 증인’은 예수님이 삼위일체 하나님으로서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것을 부인합니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지 않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 믿습니다. 영혼은 죽음과 함께 소멸되고 지옥이 없다 주장하며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후 육체는 썩고 영만 부활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들은 천년왕국에 대한 그릇된 신앙 때문에 병역 등 국가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므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 다른 예로, 주님 외에 다른 구원의 길이 있는 것처럼 말하는 이단도 있습니다. 일명 통일교라 불리는 ‘세계 기독교 통일 신령협회’가 있습니다. 통일교에서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셨기 때문에 인류 구원에 실패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다른 구세주가 필요한데 바로 교주 자신이 구세주라고 말합니다. 게다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여러 사업체가 있으며 성경 외에 ‘원리강론’이라는 경전을 만들어 가르칩니다.
   이런 이단들은 자기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성경을 왜곡시킬 뿐 아니라 성경 외의 경전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참된 신앙인에게는 성경 66권 외에는 어떤 경전도 있을 수 없습니다. 십자가의 구속 외에는 죄 사함과 구원에 이를 수 있는 그 어떤 길도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가짜 복음을 받아들여서는 결코 안 됩니다.
   
   사도 바울은 전도여행을 하면서 곳곳에 교회를 세웠는데 2차 전도여행 시 고린도에 1년 반 동안 머물면서 고린도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성령의 권능으로 살아 계신 하나님을 증거하며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고 애썼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전혀 알지 못하고 우상을 섬기던 이방인들이 모인 교회이므로 사도 바울이 고린도교회를 떠난 후에 여러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그래서 고린도교회에 편지를 써서 주 안에서 하나 되어 진리 가운데 살아갈 수 있도록 했는데 이것이 고린도전서입니다. 사도 바울의 편지를 받고 고린도교회는 회개하였고 사도 바울을 더욱 사모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거짓 교사들이 거짓 교리를 퍼뜨리면서 바울의 사도직과 가르침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편지를 썼는데 그것이 바로 고린도후서입니다.
   그중에 고린도후서 11장을 통해서는 참과 거짓을 분별하여 결코 미혹당하지 않도록 권면하며 책망하는 사도 바울의 사랑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이단 사상에 물든 사람에게 미혹받지 않으려면
   
   1) 자신이 하나님 말씀을 잘 안다 해도 함부로 그들과 변론해서는 안 됩니다
   디도서 3장 10절에 보면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말씀하셨습니다. 한두 번 말해서 상대가 듣지 않을 때는 계속 변론해도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 믿음이 약한 사람이 이단과 변론하다 보면 오히려 미혹될 수 있기 때문에 삼가 주의해야 합니다.
   이단에 속한 사람들은 교회를 공격하기 위해 자기들이 선택한 이론으로 세뇌를 받기 때문에 섣불리 그들과 논쟁을 벌이면 그들의 꾐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말라”(요이 10) 말씀하고 있습니다.
   
   2) 교만하지 말고 하나님 말씀 위에 굳게 서야 합니다
   이단들이 주장하는 교리를 단번에 꺾어 버리겠다고 하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다만 하나님 말씀 위에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하나님 말씀을 담대히 증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적으로 성령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단의 공격을 받으면 우리의 경험에 의지하여 그들을 물리치려고 하지 말고 전적으로 성령님을 의지하여 물리쳐야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소속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성경에 보면 바울이 종교 재판을 받기 위해 로마로 압송되던 중 유라굴로라는 큰 광풍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그 일로 배에 탄 사람들이 다 죽게 되었을 때 바울은 자신의 신앙을 담대하게 고백함으로 배에 탄 사람들을 안심시켰습니다.
   사도행전 27장 23~25절에 “나의 속한바 곧 나의 섬기는 하나님의 사자가 어젯밤에 내 곁에 서서 말하되 바울아 두려워 말라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 하겠고 또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행선하는 자를 다 네게 주셨다 하였으니 그러므로 여러분이여 안심하라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 했지요.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도 사도 바울과 같은 신앙 고백입니다. “나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나는 하나님께 속한 사람입니다.”라고 고백하며 우리의 소속을 분명히 할 때, 이단의 가면을 쓰고 다가왔던 원수 마귀 사단은 한 길로 왔다가 일곱 길로 도망가게 됩니다.
   원수 마귀 사단은 지금도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 자를 두루 찾아다니며 믿는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벧전 5:8). 진리에 굳건히 서 있지 못하고 두 마음을 품는다거나 의심하는 사람에게 접근하여 하나님을 떠나도록 미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리인 하나님 말씀에 굳게 서서 어떤 경우에도 흔들리지 말고 담대히 복음을 증거할 수 있는 영적 장수가 되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 ) 안에 알맞은 단어를 넣으세요.
   
   ( ) 안에 알맞은 말을 채워 보세요.
   
   1. 이단의 특징은 ( )가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구세주이심을 부인한다.
   또한 성부, 성자, 성령 ( ) 하나님을 부인하고 교주를 신성시한다.
   
   2. 성경에 이단에 속한 자들을 어떻게 대처하라고 했나요?
   “이단에 속한 사람을 ( )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디도서 3:10),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 ) 말고 ( )도 말라”(요한이서 10)
   
   
   
   * 금주 과제
   
   <신앙인의 기본> 책자 181~186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변질된 ‘니골라’
   초대교회가 급속히 왕성해지자(행 6:7), 사도들이 오직 기도와 말씀 전하는 것에만 몰두하기 위해 교회의 일을 치리할 만한 사람을 뽑아 집사로 세웠다(행 6:2~4).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일곱 사람을 선택하여 집사로 세우고 열두 사도를 대신하여 구제를 비롯한 교회의 일을 돌아보게 했는데, 그중 한 사람이 바로 니골라이다.
   처음에는 믿음과 성령이 충만하여 칭찬을 들었던 니골라 집사가 나중에는 영지주의에 속한 이단 사상에 빠져들어 성도들을 미혹하고 죄를 짓게 만들었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6년 3월 27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6년 3월 27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6-03-27 2016년 3월 넷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3월 20일(주일) 저녁 「남·여선교회, 기도제물 헌신예배」에 설교하셨습니다.

● 3월 27일(주일) 저녁 「부활주일 성찬예식」을 집례하십니다.

● 당회장님의 저서 매주 성경 공부 교재 「감추었던 만나1」과 핸디북 「천국 (상)」을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외국어 저서 「십자가의 도」를 그리스어(360번째), 슬로베니아어(361번째), 조우어(362번째)로, 「지옥」을 네덜란드어(363번째)로, 「육의 사람 영의 사람1」과 「육의 사람 영의 사람2」를 포르투갈어(364번째, 365번째)로, 믿음의 분량을 타밀어(366번째)로 번역하여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저서 「고린도전서 강해 (상)」을 스페인어 전자책 (e-book)으로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3월 넷째주 만민뉴스 731호와 중국어 간체 신문 368호를 발행하였고, 영어(484호), 스페인어(209호), 러시아어(174호), 일어(161호), 베트남어(45호), 덴마크어(38호), 스웨덴어(26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3월 27일(주일)은 부활주일입니다.
저녁예배시 성찬예식이 있사오니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6년 목사 고시가 4월 1일(금) 오전 9시 연합성결신학교에서 있습니다.

● 만민서점/ 만민찬양 신곡 18곡이 추가된 만민찬양 악보집(일반형)을 새롭게 제작하여 판매하오니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신곡 18곡만 별도 구매 가능)

● 「제16회 말씀퀴즈대회」 예선전 준비를 위한 3차 모의시험이 있습니다.
본당 및 2성전 입구에 시험지가 비치되어 있고, 스마트폰으로도 모의시험을 볼 수 있도록 교회 모바일 홈페이지(m.manmin.org)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우림북/ 4월 추천도서는 새롭게 발간된 매주 성경공부 교재 「감추었던 만나1」 입니다.
만민서점에서 판매하며, 구입한 분들께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드립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림북 홈페이지 www.urimbooks.com)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6 전 성도 전도대회 소식

교회 부흥을 위한 「2016년 전 성도 전도대회」가 5월 1일(주일)까지 진행중입니다.
만민서점/ 전도용 권능DVD와 십자가의 도 핸디북을 할인판매합니다.
새교우 예약지정석 문의/ ☏ 02-818-7238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3월 27일(주일)은 교육이 없습니다.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지교회 소식

구미만민교회(담임 최제수 목사) 창립 19주년 기념예배/ 4월 3일(주일) 오후 3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오전 7시 30분)
※ 성령충만기도회/ 4월 2일(토) 오후 7시 30분

공주만민교회(담임 서진범 목사) 창립 15주년 기념예배 및 성령충만기도회/ 4월 6일(수) 오후 2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오전 10시)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18-7234


● 성도 소식

구춘회 집사(3-4여, 25교구)/ 「국회의원 표창 수상」 서울 광진우체국 우수공무원으로 선정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원형식(28교구 4-2남 원영환 집사 자녀)/ 4월 2일(토) 낮 12시
영등포구 문래동 「규수당웨딩홀(문래점)」

주간 성경구절
2024-03-31
[주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요 11:25]
2024-04-01
[월요일]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 11:26]
2024-04-02
[화요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롬 6:5]
2024-04-03
[수요일]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고전 15:21]
2024-04-04
[목요일]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고전 15:42]
2024-04-05
[금요일]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04-06
[토요일]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계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