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6-10-07 제40과말씀대로 행할 수 있는 믿음의 3단계 살전 5:16~18
읽을말씀 : 살전 5:16~18  |  외울말씀 : 마 7:24 l 참고 말씀 : 말 3:8~9
교육목표 : 하나님의 말씀을 억지로 지켜 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마음 중심에서 기쁨으로 행할 수 있는 성도가 되게 한다.


   믿음의 2단계는 하나님 말씀을 듣고 행하려고 노력하는 단계라 했습니다. 말씀을 지키려고 노력은 하지만 지킬 때도 있고 지키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걸음마를 배우는 아이가 걷다가 넘어지고 다시 일어나기를 반복하다가 마침내 잘 걷는 것처럼, 말씀대로 행하려고 계속 노력하다 보면 점점 믿음이 성장하게 됩니다.
   믿음의 2단계에서는 하나님 말씀을 알아도 행하지 못하는 것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3단계에 이르면 하나님의 뜻을 깨달으니 자연스럽게 말씀대로 행할 수 있지요. 그러므로 믿음의 3단계를 ‘말씀대로 행할 수 있는 믿음’이라고 말합니다.
   
   
   
   1. 하나님 말씀을 아는 것과 깨닫는 것의 차이
   
   하나님 말씀을 아는 것과 깨닫는 것은 차원이 다릅니다. 또 하나님 말씀이니 의무감으로 행하는 것과 왜 행해야 하는지를 깨달아 마음에서 우러나와 순종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지요. 믿음의 3단계에 이르게 되면 하나님 말씀을 억지로 지켜 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깨달았기 때문에 마음에서 우러나와 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령, 온전한 주일 성수와 십일조 생활을 하면 하나님께서 시험 환난을 물리쳐 주고 질병이 떠나게 하시며, 물질의 축복도 주신다는 말씀을 들었다고 합시다. 이러한 말씀을 아는 것만으로는 행함이 온전히 따르지 않습니다. ‘그런가 보다.’ 하고 지키려고 노력하지만 온전히 마음에 믿어지기 전까지는 지킬 때도 있고 그렇지 못할 때도 있지요.
   그러나 어찌하든 행하려고 노력하면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십니다. 어느 순간 왜 이 말씀을 주셨는지 하나님 사랑이 깨달아지면서 마음에서 믿어지는 것입니다. 이때부터는 아무리 어려운 일이 생겨도 타협하지 않고 온전한 주일을 지키며 십일조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주일을 거룩하게 지킨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적 주권을 인정해 드린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조주이심을 믿는다는 것과, 육의 세계를 포함하여 광대한 영의 세계의 주인이심을 인정한다는 뜻이 담겨 있지요. 그래서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면 하나님께서는 한 주 동안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지켜 주시고 영혼이 잘되도록 인도해 주십니다.
   또한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는 것은 하나님의 물적 주권 곧 우리 눈에 보이는 천하 만물이 다 하나님의 것임을 인정해 드린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지 만물의 창조주이시니 생명 자체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요, 우리가 수고하고 노력할 수 있는 능력도 하나님께서 주셨으므로 결국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수입이 하나님의 것이지만 그중 십 분의 일만 하나님께 드리고 나머지는 우리가 자유롭게 쓰도록 허락하신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말라기 3장 8~9절에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했습니다.
   이러한 말씀을 진정 마음 중심에서 깨달으면 도리어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엄청난 죄임을 깨닫기 때문이지요. 또한 그동안 행하지 못한 것을 철저히 회개하게 됩니다. 이렇게 말씀을 깨달아 행하면 하나님께서 지키고 보호하시며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부어 주시는 축복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2. 믿음의 3단계에 들어가려면
   
   아기가 태어나 성장할 때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보고 듣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지식이 쌓이고 지혜가 생겨야 어엿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주 안에서 성장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을 깨우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기도하면서 알고 있는 말씀을 행하려고 노력할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말씀이 마음에 깨우쳐지고 그 말씀대로 지켜 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님 말씀을 지식으로 아는 차원을 넘어 참된 의미를 깨달아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순종이 따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마음에 깨달음이 오지 않으면 머리로 아는 지식에 불과하기 때문에 순종이 따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님께서는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18절에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말씀하셨습니다.
   믿음의 2단계에 들어간 성도들은 하나님의 뜻이니 억지로라도 기뻐하고 기도하며 감사하고자 노력합니다. 하지만 조건이나 환경이 어려워지면 이내 불평하며 감사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믿음의 3단계에서는 어떨까요? 잠시 염려 근심이 찾아왔다 해도 이내 마음과 생각을 바꿉니다. 기뻐하고 감사하는 것은 하나님께 속한 빛의 행함입니다. 그러니 감사하고 기뻐할 때 그 영적인 빛으로 인해 시험 환난이 떠나고 축복이 임합니다. 이런 사실을 체험할 때 하나님께서 왜 기뻐하고 감사하라고 하셨는지 깨닫게 됩니다. 믿음의 2단계처럼 마지못해 행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와 자발적인 행함이 나오는데 이것이 믿음의 3단계의 행함입니다.
   
   
   
   3. 믿음의 3단계에 들어온 증거들
   
   이처럼 믿음이 성장하여 3단계에 이르게 되면 하나님 말씀대로 행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이 마음으로 깨달아지기 때문에 말씀대로 행하는 것이 더 이상 짐스럽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믿음의 3단계에 들어온 증거들 중에 하나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산다고 해서 힘이 든다든가 싫다든가 하지 않습니다.
   또한 믿음의 3단계에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을 압니다. 천국과 지옥, 내세가 있는 것도 알고 믿습니다. 아름답고 행복한 천국의 삶을 알고 믿기 때문에 더 좋은 천국을 침노해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앙생활이 버거운 것이 아니라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고 감사하며 행복하게 살아갑니다. 마치 일상생활처럼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 안정적인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앙생활이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 “주일을 깜박 잊어버리고 어겼습니다.” 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믿음의 3단계부터는 눈에 크게 드러나는 비진리는 대부분 정리가 되었기 때문에 육체의 일은 거의 나오지 않으며, 육신의 일을 버려 나가는 시기입니다. 육체의 일이란 행함으로 짓는 죄를 말하며, 육신의 일이란 마음과 생각으로 짓는 죄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술 담배를 한다거나, 내 생각과 맞지 않을 때 화를 내며 말다툼을 하거나 몸싸움을 하는 것 등은 육체의 일입니다. 이러한 행함이 자주 나온다면 아직 믿음의 2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믿음의 3단계에 이르면 이러한 육체의 일을 행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겉으로 보기에 말씀대로 행한다 해서 무조건 믿음의 3단계라 할 수는 없습니다. 가령, 주일을 잘 지키는 사람이라도 어떤 마음으로 예배를 드리는가에 따라 믿음의 분량이 다릅니다. 다른 사람에게 눈치 보이고 주일을 어기면 재앙을 당할까 두려워서 교회에 나오거나, 예배 시간 내내 졸음과 잡념 속에 드린다면 믿음의 3단계라 할 수 없습니다.
   이처럼 믿음의 분량은 한두 가지 외적인 행함만 보고 단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 말씀을 얼마나 마음 중심에서 깨닫고 믿으며 행하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분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마음으로 깨달아 행함으로 나타내는 시기가 믿음의 3단계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 ) 안에 알맞은 말을 써 보세요.
   
   1. 믿음의 2단계에서는 하나님 말씀을 알아도 행하지 못하는 것이 많았다면 믿음의 3단계에 이르면 하나님의 뜻을 깨달으니 자연스럽게 말씀대로 행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믿음의 3단계를 ( )이라고 말한다.
   
   2. 믿음의 3단계부터는 눈에 크게 드러나는 비진리는 대부분 정리가 되었기에 육체의 일은 거의 나오지 않으며, ( )을 버려 나가는 시기이다.
   
   
   
   * 금주 과제
   
   <감추었던 만나 1> 책자 187~193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갑시다!
   
   믿음의 3단계 처소와 면류관
   
   처소 _ 믿음의 3단계는 2천층에 들어가며 독립된 개인 주택이 주어진다. 단층이지만 이 땅의 어떤 호화 저택이나 별장과도 비할 수 없을 만큼 웅장하고 아름답다. 2천층에서는 주인이 가장 원하는 것으로 집에 딸린 부속시설 한가지씩 주어지게 된다. 또 집마다 문패가 있고, 천국 글씨로 집주인의 이름과 섬기던 교회 이름이 새겨진다.
   
   면류관 _ 영광의 면류관이 각 사람에게 주어진다(벧전 5:4).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6년 10월 2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6년 10월 2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6-10-02 2016년 10월 첫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10월 2일(주일) 저녁 「2016년 임직예배」를 집례하십니다.

● 다음 주일 저녁 「교회 창립 34주년 기념예배」에 설교하십니다.

● 당회장님의 저서 「천국(상)」 슬로베니아어와 에스토니아어가 전자책 (e-book)으로 발간되었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10월 첫째주 만민뉴스 757호와 영어 신문 510호, 중국어 신문 394호를 발행하였고, 필리핀 따갈로그어(165호), 필리핀 비사야어(70호), 에스토니아어(53호), 네덜란드어(45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10월 2일(주일) 저녁예배는 「2016년 임직예배」로 드립니다.
임직자와 가족 친지 분들은 본당 1층 지정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임직자 명단: 주보 34페이지 참조)

● 교회 창립 34주년 기념예배 및 축하행사가 10월 9일(주일)에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가족, 친지, 이웃들을 초청하여 전도의 좋은 기회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성전 입구에서 초청받아 오신 분들과 인도자에게 환영스티커(지정석 및 식당 이용권)를 부착해 드립니다.
(지정석: 본당 1층 4, 5분단 중간통로 뒤쪽)
※ 교회 직원 및 일꾼들은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고 새교우, 초신자, 장애우 성도님들의 차량은 에이스 하이앤드 타워 12차, 한신 IT 타워 주차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야행사 공연: 10월 7일(금) 금요철야 2부 시 「주제: 영광(공중 혼인잔치)」

● 추수감사절(11월 20일)을 맞이하여 학습·세례문답을 실시합니다.
문답 내용을 숙지하시고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답 책자는 교회 서점에서 구입)
※ 일시: 10월 2일(주일), 10월 16일(주일), 10월 23일(주일), 10월 30일(주일) 오후 2시
※ 장소: 학습문답 (2유아실), 세례문답 (3성전 단 앞쪽)

● 만민기도원/ 「2회 연속 특별 다니엘 철야」가 10월 10일(월)부터 11월 20일(주일)까지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본당과 각 성전에서 있습니다.
※ 주제: 영광(학 2:9)
※ 「은사집회」가 10월 4일(화)부터 7일(금)까지 오전 10시 30분에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2성전에서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
※ 창립행사 준비 관계로 다니엘철야가 10월 2일(주일)부터 10월 8일(토)까지 본당을 제외한 2성전, 3성전, 4성전에서 진행됩니다.

● 기도제물연합회/ 하나님 나라와 의를 위하여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불같이 기도할 신입 회원을 모집합니다.
※ 접수기간 및 대상: 10월 31일(월)까지, 여 장년 55세 이하(집사 직분자 이상)
※ 문의: ☏ 010-2727-2073, 010-3218-5582

● 우림북/ 10월 중 발간할 「하나님 언약의 통로 요셉」 책자를 교보문고 인터넷 서점에서 사전예약 판매하고 있습니다. 구입한 분들께 추첨을 통해 다양한 사은품을 드립니다.
※ 사전예약 기간: 10월 8일(토)까지
※ 10월 추천도서는 「하나님 언약의 통로 요셉」 입니다.
교보문고 등 시중서점에서 판매하며, 구입한 분들께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드립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림북 홈페이지 www.urimbooks.com)

● 기획실(전산팀)/ 만민뉴스레터(한국어) 제 17호가 제작되었습니다.
전도와 신앙 성장에 많은 활용 바랍니다. (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http://m.manmin.org)

● 나사렛성가대 신입대원 오디션이 10월 16일(주일) 저녁예배 후 2성전에서 있습니다.
※ 대상: 중·고등부, 자유곡 1곡

● GCN 방송/ 태양 간섭 현상으로 10월 6일(목)부터 10월 8일(토)까지 위성 수신 장애가 예상되오니 시청자 여러분의 양해 바랍니다.
(시간: 오후 2시 42분에서 2시 47분 사이)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6년 임직자 명단

부목사 취임/ 김기석6

장로장립·시무장로 취임/ 마문복 유송열 박용덕5

시무권사 취임/ 방 진 김점숙3 송쌍금 박유정 채혜진 성 희 박혜상
이영순10 최진아 박홍란 차정림 신민경 김미경11 이미숙7
기영순 육정임 권영미2 안미진 김미경22 오미림 김현주9
안명숙5 강지희 정인숙7 이선례 이복순10 신미향 반소진
조진형 전경옥3 양희숙3 도미영 김선화18 김은정40
조연희5 권순희2

명예권사 취임/ 노판순

협동권사 인사/ 최순기 백선영 김영순32 유송자 이강진2


● 지교회 소식

원주만민교회(담임 최생수 목사) 창립 12주년 기념예배 및 권사취임, 성령충만기도회/ 10월 11일(화) 오후 1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오전 8시)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18-7234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김태한 목사 (제목: 예수와 예수 그리스도의 차이)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성도 소식

이홍국 성도(2-2남, 28교구)/ 청주시체육회주관 「제 14회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
풀코스(42.195km) 1위 입상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김효진 자매(4청년, 8교구 박현희 집사 자녀)·이창호 형제(1가나안 9교구)/
※ 10월 8일(토) 오후 4시 30분, (교회 차량출발: 오후 3시 40분)
영등포구 당산동3가 2-7 코레일유통 2층 「KR컨벤션웨딩 2층」

주간 성경구절
자료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