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7-03-03 제9과심고 거두는 법칙 고후 9:6~8
읽을말씀 : 고후 9:6~8  |  외울말씀 : 고후 9:7 ㅣ 참고 말씀: 갈 6:7~9
교육목표 : 마음 밭을 옥토로 개간하여 심는 것마다 30배, 60배, 100배의 풍성한 열매를 거두는 복된 성도가 되게 한다.


   농부는 열매를 풍성하게 거두리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씨를 뿌리고 수고하며 열심히 경작합니다. 그런데 농사 짓는 법을 몰라서 어느 때 심고 거둬들여야 하는지 모른다면 열심히 수고한다 해도 좋은 수확을 기대하기가 어렵지요. 영적으로도 심고 거두는 법칙을 잘 알아야 응답과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풍성한 열매를 거두려면
   
   1) 마음 밭을 옥토로 개간해야 합니다
   농부가 씨를 심기 위해서는 먼저 밭을 개간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아무리 거친 황무지라 할지라도 열심히 땀 흘리며 개간하면 옥토가 될 수 있습니다. 단단한 밭이면 갈아엎고 거름을 주어 부드럽게 해 주고, 돌멩이가 있으면 주워 내며, 가시떨기가 있으면 뽑아 내고 정성스럽게 가꾸면 비옥한 밭으로 바뀌지요.
   밭은 영적으로 우리 마음을 말합니다. 마태복음 13장에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을 밭으로 비유하면서 이를 길가밭, 돌밭, 가시떨기밭, 좋은 밭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셨습니다. 자신이 어느 밭에 속하는지 점검해 보면 쉽게 마음 밭을 옥토로 개간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길가밭’입니다. 길가는 사람들이 늘 밟고 지나다니기 때문에 단단합니다. 씨앗이 이 길가에 떨어지면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흙 속에 묻히지도 않기 때문에 아예 싹이 나지 않지요. 새들이 와서 그 씨앗을 먹어 버리기도 합니다. 영적으로 ‘길가밭’은 단단하고 강퍅한 마음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믿지 못하는 마음이지요. 분명히 믿을 만한 증거를 보여 주는데도 의심하고 믿으려고 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다음으로, 씨를 뿌리면 싹이 나도 돌멩이 때문에 잘 성장하지 못하는 ‘돌밭’입니다. 이는 하나님 말씀을 들어 지식으로는 알지만 행함이 따르지 않는 마음 밭입니다. 믿음의 확신이 없기에 시험 환난이 오거나 핍박을 당하면 넘어져 버리지요. 은혜를 받았을 때는 마음이 뜨거워서 아멘 하다가도 금방 사단의 역사를 받아 의심하며 배신하기도 하는 마음입니다.
   그다음은, 씨를 뿌리면 싹이 나서 자라기는 하지만 가시떨기가 기운을 막아 열매를 맺지 못하는 ‘가시떨기밭’입니다. 즉 재리의 유혹이나 세상의 염려에 말씀이 막혀 열매를 거두지 못하는 마음 밭입니다. 이런 밭의 사람은 하나님 말씀을 믿고 행하기는 하지만 온전히 하나님 뜻대로 행하지 않으므로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가령, 말씀을 듣고 믿기는 하지만 육적인 생각으로 진리를 분별하려고 하지요. 자신의 생각, 이론, 주관에다 하나님 말씀을 비춰 보아 자기에게 유익하면 순종하고, 그렇지 않으면 순종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씨를 뿌리면 싹이 잘 나며 30배, 60배, 100배로 거둘 수 있는 ‘좋은 밭’입니다. 이는 하나님 말씀이라면 자신의 생각을 동원하여 계산하지 않고 무조건 아멘하고 믿음으로 순종하는 마음입니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은 항상 하나님과 교통하며 구하는 것마다 응답받고 그 뜻대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하나님 앞에 다양한 씨앗을 뿌려야 합니다
   밭을 개간하는 농부는 계절에 따라 밭에 다양한 씨앗을 뿌립니다. 콩, 팥, 무, 배추, 호박 등 여러 씨앗을 심지요. 마찬가지로 우리도 하나님 앞에 여러 가지 씨앗을 심어야 합니다. 씨앗은 영적으로 하나님 말씀을 의미하며 씨앗을 심는다는 것은 하나님 말씀에 ‘하라’ 하신 말씀을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기뻐하라, 전도하라, 사랑하라, 충성하라, 감사하라, 기도하라 하신 말씀대로 열심히 행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 심는 것입니다. 이렇게 씨앗을 심으면 하나님께서 심은 대로 거두게 하십니다. 농부가 씨앗을 뿌릴 때 추수할 것을 믿고 기쁨으로 뿌리듯이, 하나님 앞에 심을 때에도 30배, 60배, 100배로 넘치게 축복하실 것을 믿음으로 바라보며 기쁨으로 심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개간을 마치고 나서야 씨를 뿌리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옥토를 만드는 작업과 씨 뿌리는 작업을 겸해서 해야 합니다. 아직 옥토로 다 개간하지 못했다 해서 씨를 뿌리지 않고 땅을 놀려 둘 농부는 없습니다. 어찌하든 씨를 뿌려 조금이라도 더 수확하고자 합니다. 그와 같이 우리도 미움, 원망, 불평 등을 버리기 위해 열심히 기도하면서 동시에 사랑의 씨를 심어야 합니다. 그럴 때 미움도 더 빨리 버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마음 밭을 개간하는 것은 하늘의 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버려야 할 것을 버리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마음을 개간할수록 죄를 버리고 주님의 성품을 닮으니 더 좋은 천국 처소를 얻지요. 밭을 개간했으면 이제 씨를 뿌려야 합니다. 그럴 때 열매가 나듯이 하나님 말씀 중에 ‘하라’ 하신 것을 행할 때 진리의 열매가 맺히며 그것이 상급이 됩니다.
   이처럼 천국의 처소와 상급은 차이가 있습니다. 곧 개간을 통해 하나님을 닮은 만큼 좋은 처소에 들어가며 진리의 씨를 뿌려 열매를 맺는 만큼 큰 상급을 받습니다. 그러니 개간과 씨 뿌림을 겸한다면 더 좋은 천국 처소와 더 큰 상급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2. 영적으로 열매가 잘 자라도록 가꾸는 비결
   
   농부는 밭에 씨를 심은 다음에 물과 거름을 주고 풀을 뽑고 벌레를 잡아 주며 인내와 정성으로 가꿉니다. 이런 노력이 없으면 싹이 자라다가 파리해지거나 열매를 맺기 전에 병충해를 입어 죽기도 하지요. 그러니 열매가 잘 자라도록 가꿔 줘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영적으로는 어떻게 가꿔야 할까요?
   먼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몸과 마음과 뜻, 힘과 정성을 다하여 예배를 드려야 잡념, 피곤, 졸음이 틈타지 못하고 하늘로부터 능력이 임하며 하나님과 교통이 이뤄집니다. 예배를 통해 하나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그 뜻을 좇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도와 찬송을 통해 성령의 감동과 충만함을 입어야 합니다.
   농부가 건강하여 힘이 있어야 일을 잘 할수 있듯이 우리도 기도와 찬송을 통해 위로부터 힘을 받아야 열매를 잘 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힘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능력, 곧 영적인 힘을 말합니다. 영적인 힘이 있어야 원수 마귀 사단을 지배하고 다스릴 수 있습니다. 이 힘을 얻기 위해 항상 깨어 기도하되 부르짖어 중심을 다한 기도를 드릴 때에 성령이 충만함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해야 합니다.
   농부 마음에 기쁨이 없으면 밭을 정성껏 가꾸지 않고 일을 게을리하게 됩니다. 흥이 나서 콧노래를 부르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열심히 가꾸어야 농작물이 잘 자랍니다. 마찬가지로 마음이 항상 기쁘고 감사가 넘쳐야 원수 마귀 사단이 틈타지 못하고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갈 힘을 얻어 응답의 열매를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내로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종자마다 열매 맺는 기간이 다른 것처럼 하나님 앞에 심은 것도 금방 응답받는 것도 있지만 오랜 시간 걸리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말씀합니다(갈 6:9).
   
   
   
   3.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농부가 씨를 심어 열매가 맺히면 심은 대로 거두는 것처럼 영계의 법칙도 마찬가지입니다(갈 6:7). 우리가 기도를 심으면 하늘로부터 능력이 임해 하나님 말씀대로 살 수 있고 영혼이 잘되어 갑니다. 열심히 충성 봉사를 하면 연약함이 떠나가고 영육 간에 강건함을 입으며, 십일조와 감사예물 등 물질로 열심히 드리면 물질 축복이 임하여 마음껏 하나님 나라와 의를 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보면 수넴에 사는 귀부인은 하나님의 종 엘리사를 정성으로 대접하였습니다. 이에 엘리사는 여인을 위해 간구하였고 하나님께서는 오래도록 아이가 없던 여인에게 아들을 잉태하는 축복을 주셨지요. 선행과 구제를 많이 행한 다비다는 병들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습니다. 이처럼 무엇이든지 심은 대로 거둔다는 사실을 깨달아 마음 밭을 옥토로 개간하여 풍성한 열매를 거두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 ) 안에 해당되는 마음 밭을 써 보세요.
   
   1. 하나님 말씀을 들어 지식적으로는 알지만 행함이 따르지 않고, 믿음의 확신이 없기에 시험 환난이 오거나 핍박을 당하면 넘어져 버린다.( )
   
   2. 단단하고 강퍅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믿을 만한 증거를 보여 줘도 의심하고 믿으려고 하지 않는 마음이다.( )
   
   3. 재리의 유혹이나 세상의 염려로 인해 열매 맺지 못하고, 하나님 말씀을 믿고 행하기는 하지만 온전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지는 못한다.( )
   
   
   
   * 금주 과제
   
   <내가 시행하리니> 책자 125~132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갑시다!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란
   
   신령으로 드리는 예배란, 성경 말씀을 성령의 감동 감화 충만함 속에서 마음에 양식 삼고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과 함께 마음 중심으로 드리는 예배를 말한다.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란, 하나님을 바르게 이해하고, 몸과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중심으로 기쁨과 감사, 기도와 찬양, 행함과 예물로써 드리는 예배를 말한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7년 2월 26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7년 2월 26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7-02-26 2017년 2월 넷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 이재록 목사 주니어 바이블 스터디 5 「7일간의 섭리」와 외국어 저서 404번째 「주님의 자취 (상)」 일본어가 발간되었습니다.

● 당회장님의 저서 「십자가의 도」 타밀어와 「믿음의 분량」 보스니아어가 전자책 (e-book)으로 발간되었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만민뉴스 777호와 인도 타밀어 신문 96호를 발행하였고, 영어(530호), 중국어(414호), 러시아어(196호), 필리핀 따갈로그어(174호), 일어(172호), 베트남어(56호), 독일어(16호), 덴마크어(49호), 스웨덴어(37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2월 26일(주일) 저녁예배 시 「2016년도 각 부문 우수상 시상식」이 있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본당 지정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 부활절(4월 16일)을 맞이하여 학습문답 및 세례문답을 진행합니다.
문답 내용을 숙지하시고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답 책자는 교회 서점에서 구입)
※ 일시: 3월 5일(주일), 12일(주일), 19일(주일), 26일(주일) 오후 2시
※ 장소: 학습문답 (2유아실), 세례문답 (3성전 앞쪽)

● 2017년 전도사·장로 고시가 3월 2일(목) 오전 9시 6성전에서 있습니다.

● 권능의 무안단물 17주년 기념 감사예배 및 축하공연이 3월 1일(수) 오전 11시에 있습니다.
※ 설교: 이수진 목사, 특송: 한주경 찬양선교사 · 파워워쉽팀
※ 교회 차량출발: 오전 6시
※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2월 28일(화)까지 기획실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18-7234

● 만민기도원/ 「2회 연속 특별 다니엘철야」가 4월 2일(주일)까지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본당 및 2성전, 3성전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주제: 목자의 눈물의 열매

● 연합성결신학교/ 2017학년도 입학식 및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3월 2일(목) 오전 10시에 있습니다.
※ 설교: 총장 정구영 목사, 장소: 연합성결신학교

● 만민선교원/ 제34회 입학식이 3월 2일(목) 오전 11시 3성전에서 있습니다.
※ 설교: 이수진 목사

● 우림북/ 3월 추천도서는 「7일간의 섭리 (아동도서)」 입니다.
만민서점 및 대형서점에서 판매하며, 구입한 분들께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드립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림북 홈페이지 www.urimbooks.com)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강경희 전도사 (제목: 기도하는 요령)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지교회 소식

마산만민성결교회(담임 김상태 목사) 창립 36주년 기념예배/ 3월 5일(주일) 오후 3시 30분
※ 설교: 김상태 목사, 특송: 권능팀
※ 교회 차량출발: 오전 6시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18-7234



● 성도 소식

이기창 집사(2교구, 4-1남)·박향석 권사(2교구, 기도제물)/ 「돈까스 박사」 개업
구로구 디지털로 27길 65 1층 ☏ 02) 863-5235

진교철 집사(30교구, 3-1남)/ 「미니스톱 안산 패션타운점」 편의점 개업
안산시 상록구 천문3길 11
※ 개업예배 : 2월 27일(월) 오전 11시 (설교: 이미영 목사)

강희경 권사(14교구, 3-1여)/ 「비비드 뷰티샵」 개업 (왁싱, 반영구, 속눈썹)
역곡역 북부 출구 앞 백강빌딩 504호 ☏ 010-5229-9010

김행례 집사(12교구, 3-3여)·정의영 집사(12교구, 5청년)/ 「크린토피아 구로극동상가점」 개업
구로구 구로동 314-1 구로극동아파트 극동상가 1층 ☏ 02) 858-4560
※ 개업예배 : 2월 28일(화) 오전 11시 (설교: 이성칠 목사)

김종석 성도(32교구, 2-1남)·주귀산 성도(32교구, 2-1여)/ 「올드 피아노」 개업
(조율 및 중고수리, 어린이 가구 판매),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101-3
※ 개업예배 : 2월 27일(월) 오후 1시 (설교: 이미영 목사)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이예영 자매(4청년, 14교구 차량국 이상만 집사·이경옥 집사 자녀)·김문겸 형제(4청년)/
3월 4일(토) 오후 2시, 「K컨벤션웨딩 6층 빅토리아홀)」 구로구 경인로 314
※ 교회 차량출발: 오후 1시 10분

윤소라 자매(4청년, 16교구 윤상기 집사·천정애 권사 자녀)/ 3월 1일(수) 오후 2시
강남구 논현동 215 (학동역 3번 출구) 「헤리츠컨벤션 2층 아그니스홀」
※ 교회 차량출발: 낮 12시

전재안(1교구 3-4여 이강자 성도 자녀)/ 3월 4일(토) 낮 12시
안양시 「평촌 아크로타워 39층 파티엘하우스」
※ 교회 차량출발: 오전 11시
주간 성경구절
2024-03-03
[주일]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막 10:45]
2024-03-04
[월요일]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요 13:14]
2024-03-05
[화요일]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고후 6:16]
2024-03-06
[수요일]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마 5:5]
2024-03-07
[목요일]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시 16:6]
2024-03-08
[금요일]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골 3:22]
2024-03-09
[토요일]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고후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