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6-03-11 제11과일곱 영 ( 2 ) 계 5:6
읽을말씀 : 계 5:6  |  외울말씀 : 요 14:21 l 참고 말씀:빌 4:6
교육목표 : 응답받기 위한 하나님의 측정 기준인 일곱 영이 어떤 분야를 측정하는지 정확히 알아 공의에 맞는 응답과 축복을 받게 한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영계의 법칙에 맞춰 모든 응답과 축복을 주십니다. 여기에 적용되는 공의의 법칙이 바로 일곱 영입니다. 이는 사람의 마음과 생각, 행실 등 모든 분야를 한 치의 오차 없이 일곱 가지 측면에서 측정하지요. 지난주에는 세 가지 측면 곧 믿음, 기쁨, 기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나머지 일곱 영의 측정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넷째로, 감사를 측정합니다.
   
   참 믿음이 있는 사람은 어떤 상황과 조건 속에서도 중심에서 감사의 고백이 나옵니다. 지옥에서 영원히 고통받을 영혼이 값없이 주신 주님의 은혜로 영생을 얻었고, 천국에 가게 되었으니 중심에서 감사가 나올 수밖에 없지요.
   더구나 사랑의 하나님께서 우리 아버지가 되셔서 우리의 삶을 한 걸음씩 인도해 가신다는 사실을 믿는다면 범사에 감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라면 특별한 감사의 조건이 없다 해도 범사에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믿음이 성장할수록 하나님께서 더 많은 것으로 축복해 주시기 때문에 감사의 조건도 점점 많아집니다. 하루에도 감사의 조건이 참으로 많습니다. 사건 사고 많은 세상에서 지켜 주시니 감사합니다. 그러니 염려 걱정할 것이 전혀 없지요. 또 악한 세력으로부터 지켜 주시니 얼마나 감사합니까. 이 세상에 무수한 질병이 있지만 하나님 앞에 범죄만 하지 않는다면 한 가지도 걸리지 않게 지켜 주시니 참으로 감사하지요. 이 외에도 세어 보면 감사의 조건이 무궁무진합니다.
   여러분은 범사에 얼마나 감사하며 살아가시는지요? 당장 눈앞에 어떤 어려움이 있다 해도 오직 하나님을 믿음으로 감사하여 일곱 영의 기준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감사한 일이 있을 때만 감사하고,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는 원망 불평한다면 일곱 영이 측정할 때 불합격 판정을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빌립보서 4장 6절에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했습니다. 환경과 조건이 아무리 나쁘다 해도 하나님을 믿음으로 범사에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믿음의 행함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모든 일에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주실 것입니다.
   다섯째로, ‘계명을 얼마나 잘 지키는지’를 측정합니다.
   성경을 보면 무엇을 “하라, 하지 말라, 지키라, 버리라”는 말씀이 많습니다. 그중에 십계명은 성경의 모든 말씀을 함축하고 있는 열 가지 항목입니다. 하나님의 일곱 영은 성도들이 십계명을 얼마나 잘 지키는지 정확하게 측정하여 잘 지킨 성도에게 응답을 주십니다.
   그렇다면 ‘계명을 잘 지키는지’가 왜 기도 응답의 조건에 들어갈까요? 하나님께 응답과 축복을 받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다는 뜻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공의 가운데 역사하시며, 아무에게나 응답과 축복을 주시지 않습니다. 계명을 지키고 공의 가운데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라야 하나님께서 은혜와 사랑을 주시지요(출 20:6). 그래서 잠언 8장 17절에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가장 명확한 증거는 바로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4장 21절에 보면 예수님께서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말씀하셨지요. 이처럼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기쁘고 행복하게 하나님의 계명을 지킵니다.
   하지만 믿음이 어린 성도들은 계명대로 사는 것을 힘들게 느끼기도 하고 온전히 지키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모습 그대로를 믿음으로 인정해 주십니다. 계명을 지키지 못할 때가 있다 할지라도 다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한다면 그 모습을 사랑스럽게 여기셔서 응답해 주시지요.
   
   
   여섯째로, 충성을 측정합니다.
   
   일곱 영은 각 사람에게 맡겨진 직분과 사명을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충성되이 감당하는지 측정합니다. 이때 충성은 교회에서 받은 사명뿐만 아니라, 가정과 일터에서의 충성을 포함하여 온 집에 충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일 주의 일과 세상 일 중에 하나만 택하라고 한다면 믿음 있는 성도는 주의 일을 택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세상 일은 소홀히 해도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궁극적으로는 어느 한편에 치우치지 않고 모든 일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진리 안에서 합당하게 행해야 합니다.
   때때로 신앙의 연수가 오래되고 직분 있는 일꾼인데도 지킴 받지 못하고 큰 문제를 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보면 전에는 뜨겁게 사명 감당하며 충성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사명을 놓고 미지근해졌다는 고백을 하기도 합니다. 가령, 사업터를 확장하는 데 마음을 빼앗겨 주의 일을 소홀히 했다고 합니다. 또 생활이 어렵거나 가족의 핍박을 피해 보고자 타협하다 보니 사명에 대한 충성이 식어진 것입니다. 결국 사명을 억지로 힘들게 감당하는가 하면, 자리를 지키지 못하거나 겨우 자리만 지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면 주의 일에 충성하다가 왜 마음이 변개한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열심을 냈다고 하지만 영적인 충성을 등한히 했기 때문입니다. 영적인 충성은 꾸준히 마음의 할례, 곧 마음의 악을 버리는 작업입니다. 영적인 충성을 한 사람은 사명을 감당하는 충성도 변함없이 해 나가며, 어떤 어려움이 와도 사명을 놓지 않습니다. 그런데 마음의 할례를 하지 않으면 어렵고 힘든 일이 생길 때 자신의 마음에 남아 있는 육의 속성, 악의 모양이 발동되어 스스로 마음을 지킬 수 없으니 하나님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변함없이 주의 일에 온전한 충성을 하려면 반드시 영적인 충성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일곱째로, 사랑을 측정합니다.
   
   영원히 변치 않는 영적인 사랑은 전체를 온전하게 매는 띠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곧 일곱 영이 측정하는 믿음, 기쁨, 기도, 감사, 계명 지킴, 충성, 사랑을 하나로 엮어서 온전하게 하지요. 이것이 무슨 뜻일까요? 바로 사랑이 없는 믿음이나 기도, 감사, 충성은 아무 소용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고린도전서 13장 3절에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다고 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잘못되는 것을 보고 기뻐한다면 이 얼마나 악한 마음입니까? 기도할 때도 사랑으로 기도해야 하지요. 사랑 없는 기도는 하나님께 향으로 상달되기 어렵습니다. 사랑 없는 감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심을 보시는 아버지 하나님께는 물론이요, 사람에게도 감동을 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때도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즐거이 지키는 것이 참입니다. 충성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기를 하나님께서는 원하십니다.
   이처럼 사랑이 온전하게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곱 영 맨 마지막에 나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곱 영은 우리가 모든 것을 행할 때 얼마나 진실한 사랑의 마음으로 하는지를 두루 감찰하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사랑으로 모든 것을 행하여 일곱 영의 측정에 온전히 합격함으로 모든 마음의 소원을 응답받으시기 바랍니다.
   
   일곱 영이 측정하는 일곱 가지 항목들은 전자제품의 부품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 부품 중에 하나라도 빠지면 스위치를 켜도 작동하지 않지요. 이처럼 일곱 영이 측정하는 일곱 가지 항목 중 어느 한 가지라도 부족하면 기도 응답이 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공의와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믿음을 가장 먼저 측정하셔서 각각의 믿음의 분량에 따라 합격 기준을 정하신다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통과하지 못할 높은 기준을 정해 놓고 응답하지 않으려는 것이 아닙니다. 각자의 믿음의 분량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 맞게 합격 기준을 정하고 그에 합당하면 응답하시고자 함입니다.
   하나님께서 일곱 영을 통해 세밀하게 기도 응답의 기준을 정하신 것은 어찌하든 더 많은 응답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믿음, 기쁨, 기도, 감사, 계명 지킴, 충성, 사랑을 측정하는 일곱 영의 기준에 모두 합격함으로 기도하는 것마다 응답받고 풍성한 축복을 받아 누리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 ) 안에 알맞은 단어를 넣으세요.
   
   ( ) 안에 알맞은 답을 써 보세요.
   
   1. 믿음 → ( ) → 기도 → ( ) → 계명 지킴 → ( ) → 사랑
   
   2. 일곱 영은 각 사람에게 맡겨진 직분과 사명을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 )되이 감당하는지 측정한다.
   
   3. 일곱 영은 성도들이 ( )을 얼마나 잘 지키는지 정확하게 측정하여 잘 지킨 성도에게 응답을 주신다.
   
   4. 일곱 영은 마지막으로 우리가 모든 것을 행할 때 얼마나 진실한 ( )의 마음으로 하는지를 두루 감찰하신다.
   
   
   
   * 금주 과제
   
   <신앙인의 기본> 책자 163~173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육적인 사랑’과 ‘영적인 사랑’
   육적인 사랑_ 자기의 유익을 구하며 환경과 조건에 따라 변질되는 사랑이다.
   영적인 사랑_ 상대의 유익을 구해 주며 어떤 상황에도 변함없고 자신의 생명까지 줄 수 있는 사랑이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6년 3월 6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6년 3월 6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6-03-06 2016년 3월 첫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3월 첫째주 만민뉴스 728호와 영어신문 481호, 중국어 간체 신문 365호를 발행하였고, 필리핀 따갈로그어(151호), 필리핀 비사야어(63호), 히브리어(46호), 에스토니아어(46호), 네덜란드어(38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부활절(3월 27일)을 맞이하여 학습·세례문답을 실시합니다. 문답 내용을 숙지하시고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답 책자는 교회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일시: 3월 6일(주일) 오후 2시
※ 장소: 학습문답(2유아실), 세례문답(3성전 단 앞쪽)
※ 학습식: 3월 13일(주일) 2부 대예배 후 본당, 세례식: 3월 20일(주일) 2부 대예배 후 본당

● 만민기도원/ 「2회 연속 특별 다니엘 철야」가 4월 10일(주일)까지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본당과 각 성전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주제: 1%의 공의를 채우자
※ 매주 수요일 오전예배는 성령충만기도회로 드립니다. (인도: 이복님 원장)
※ 「환자를 위한 특별기도회」가 3월 27일(주일) 1부 대예배 후 새교우환영실에서 있습니다.
참석을 원하는 분들은 기도원 사무실로 오셔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66-3206

● 교회 부흥을 위한 2016년 전 성도 전도대회가 3월 13일(주일)부터 5월 1일(주일)까지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라며 가족, 친지, 이웃 전도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 시상: 개인상, 단체상 (자세한 사항은 간지 참조)

● 기획실(전산팀)/ 만민뉴스레터(한국어) 제10호가 제작되었습니다.
전도와 신앙 성장에 많은 활용 바랍니다.
(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http://m.manmin.org)

● 우림북/ 3월 추천도서는 「천국 (상)」 입니다.
만민서점과 시중서점에서 판매하며, 구입한 분들께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드립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림북 홈페이지 www.urimbooks.com)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6 전 성도 전도대회 소식
※ 기간: 3월 13일(주일) ~ 5월 1일(주일)
※ 본당 새교우지정석 일부를 예약지정석으로 운영합니다.
매주 금요일까지 기획실로 접수해 주시면 좌석 번호표를 드립니다.
☏ 02-818-7238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강경희 전도사 (제목: 기도하는 요령)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지교회 소식

광주만민교회(담임 박형렬 목사) 창립 20주년 기념예배/ 3월 13일(주일) 오후 3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오전 7시)
※ 손수건집회/ 3월 12일(토) 오후 8시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18-7234


● 성도 소식

김진선 성도(1가나안, 16교구)/ 「제시칼렛 드레스(무대의상) 맞춤·대여점」 개업
금천구 시흥대로 92길 43 1층 (www.jesicalet.com) ☏ 070-8161-9240, 010-9301-1537

이은양 형제(초등5, 31교구 신경안 집사 자녀)/
한국음악신문사주최 「제 214회 한국음악전국학생콩쿠르」 피아노부문 대상 수상

이희양 자매(중1, 31교구 신경안 집사 자녀)/
한국음악신문사주최 「제 214회 한국음악전국학생콩쿠르」 피아노부문 최우수상 수상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한경호 형제(4청년, 천안만민교회 한세국 집사·강민수 권사 자녀)·정유리 자매(4청년, 18교구 정영훈·김동숙 집사 자녀)/
3월 12일(토) 오후 2시, 천안 아산 KTX 역사내 2층「CA웨딩컨벤션 루체홀」
※ 주례: 조대희 목사 ※ 교회 차량출발: 오전 11시

이정연 집사(1가나안, 14교구)/ 3월 12일(토) 오후 2시 30분
부천시 원미구 상동 세이브존 9층 「노블리안웨딩컨벤션 샹제리제홀」

주간 성경구절
2024-03-10
[주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많은 선지자와 의인이 너희 보는 것들을 보고자 하여도 보지 못하였고 너희 듣는 것들을 듣고자 하여도 듣지 못하였느니라 [마 13:17]
2024-03-11
[월요일]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찌어다 [고전 4:1]
2024-03-12
[화요일]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마 18:19]
2024-03-13
[수요일]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눅 8:15]
2024-03-14
[목요일]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케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단 12:10]
2024-03-15
[금요일]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벧전 4:14]
2024-03-16
[토요일]
어리석고 무식한 변론을 버리라 이에서 다툼이 나는 줄 앎이라 [딤후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