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6-03-18 제12과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가 이단 벧후 2:1
읽을말씀 : 벧후 2:1  |  외울말씀 : 벧후 2:1 ㅣ 참고 말씀:요일 2:22~23
교육목표 :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는 것이 이단임을 알아 함부로 판단 정죄하거나 미혹당하지 않도록 한다.


   세월이 갈수록 허황된 이론이 세상을 혼란케 하고 사람들은 참과 거짓을 분별하지 못하여 미혹되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이 보기에 옳다고 인정해 온 이론이나 지식 때문에 잘못 판단하거나 정죄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합니다. 주님을 믿는다 하는 사람들도 여러 오류를 범합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이단에 관한 인식입니다. 많은 사람이 성경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사소한 교리 차이 때문에 이단이라고 정죄하는 것을 봅니다.
   오늘날과 같이 이단 사상이 난무하는 마지막 때에는 성경을 근거로 하여 이단에 관한 인식을 바로 정립해야 합니다. 이단의 정의를 정확하게 알 때 미혹당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달라도 함부로 이단이라고 판단 정죄하지 않습니다.
   
   
   
   1. 사도 바울을 이단의 괴수라 송사한 유대인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의 일입니다. 초대교회 당시 사울이라는 청년이 있었는데, 그는 뛰어난 지식을 가진 유대교 신자였습니다. 하나님만 믿는 유대교 신자들은 이스라엘을 로마의 압제에서 해방시킬 메시아 곧 구세주를 간절히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예루살렘 교회가 부흥하는 것을 보면서 사울은 도저히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전파하는 것은 창조주 하나님을 모독하는 행위라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스데반 집사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다가 죽임을 당할 때에도 사울은 마땅하다고 여겼으며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을 끌어다가 옥에 넘기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의 신앙에 대전환점을 맞는 사건이 생깁니다. 그가 대제사장의 공문을 가지고 예수 믿는 사람들을 잡으려고 다메섹으로 가던 중,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행 9:4~5)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그는 회개하고 주님을 영접하였습니다.
   그 후 사울은 일변하여 큰 권능을 행하며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기 위해 생명을 다했습니다. 옥에 갇히기도 하고 매도 수없이 맞으며 여러 번 죽을 고비를 넘겼지만 어떠한 상황에서도 기뻐하고 감사했습니다. 주님의 핏값으로 사신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전력을 다했지요. 그런데 사도행전 24장을 보면 사도 바울이 ‘이단의 괴수’라고 고소를 당합니다.
   이때 총독 앞에 선 바울은 “나는 저희가 이단이라 하는 도를 좇아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및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 저희의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 이것을 인하여 나도 하나님과 사람을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행 24:14~16)고 자신의 신앙을 담대히 고백하였습니다.
   이단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가 믿는 이 외의 도, 옳지 않은 도, 전통이나 권위에 반항하는 설 또는 이론”이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유대교를 믿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사도 바울을 이단이라 정죄하였던 것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가 이단
   
   오늘날도 자기가 믿는 이 외의 도를 믿는다고 해서, 전통이나 권위에 반항하는 이론을 주장한다고 해서 이단이라고 정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단을 분별할 때는 반드시 성경의 기준에 근거해야 합니다. 신약 성경에 ‘이단’이라는 단어가 다섯 번 나오는데, 그 정의는 한 군데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베드로후서 2장 1절에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하신 말씀입니다. 여기서 ‘자기들을 사신 주’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원래 사람은 하나님께 속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살았으나 아담의 불순종 이후 죄인이 되어 원수 마귀에게 속하게 되었습니다.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사망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독생자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죄인 된 인류를 대신하여 십자가를 지심으로 그 핏값으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지요. 죄로 인하여 원수 마귀에게 속해 있던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죄 사함을 받아 생명을 얻고 다시 하나님께 속하도록 섭리하신 것입니다.
   그러니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상에서 핏값을 주고 우리를 사신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켜 ‘자기들을 사신 주’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이렇게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는 것이 이단입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완성하시기 전에는 ‘이단’이라는 말이 전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이 그리스도의 사명을 완성하시기 전까지는 ‘자기들을 사신 주’라는 표현 자체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약 성경이나 예수님의 공생애를 기록한 사복음서에 이단이라는 말이 전혀 나오지 않는 것도 그런 까닭입니다. 당시 예수님을 핍박했던 서기관이나 바리새인 등 누구도 예수님을 이단이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완성하신 후에 ‘자기들을 사신 주’인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사람들 곧 이단이 등장하였지요.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이후 한 번도 ‘자기를 사신 주’를 부인한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주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가는 곳마다 복음을 전하며 심한 고난과 모진 핍박을 받아도 오직 기쁨으로 이겨냈습니다. 순교하는 날까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수많은 사람을 치료하며 죽은 사람을 살리는 등 큰 권능을 나타내어 살아 계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가 ‘자기들을 사신 주’라고 믿으면 결코 이단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대적하는 사람들 곧 ‘적그리스도’가 이단임을 알아 결코 미혹당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사도 바울처럼 성령의 권능으로 복음을 널리 전하는 사람들을 함부로 이단이라고 판단 정죄하는 일도 없어야 합니다.
   
   
   
   3. 이단의 정의를 바로 알고 판단 정죄하는 일이 없어야
   
   요한일서 2장 22~23절에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뇨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아들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또한 아버지가 없으되 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아버지도 있느니라” 말씀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와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자가 거짓말하는 자요, 적그리스도요, 이단이라는 말씀이지요.
   어떤 이들은 성령의 역사가 활발한 교회를 이단이라 하거나 적그리스도라 정죄합니다. 이는 자신들의 영적인 무지함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것입니다. 가령, 부르짖어 기도한다고 이단이라 하고, 주기도문에 ‘대개’라는 단어를 안 넣었다고 이단이라 합니다. 방언이나 환상, 예언 등의 은사가 나타나고 치료의 역사나 표적이 일어나니까 이단이라 정죄합니다. 이 외에도 찬양할 때 박수 치고 예배 때 특송으로 무용을 하니까 이단이라고 하지요.
   이는 성경적인 이단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고, 성경이 절대적인 하나님 말씀이며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 사람을 함부로 이단이라 한다면 곧 성령을 정죄하며 대적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단의 정의를 올바로 아는 사람은 쉽게 상대를 이단이라 판단 정죄하지 않습니다.
   
   초대교회 당시, 사도들이 표적과 기사를 많이 나타내자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습니다. 이를 시기한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사도들을 옥에 가두고 죽이고자 했지요. 이때 바리새인이었던 교법사 가말리엘은 자신의 생각을 앞세우지 않고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겼습니다. 하나님의 역사가 아니라면 굳이 사람이 나서서 무너뜨리지 않아도 스스로 무너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행 5:38~39).
   하지만 하나님의 역사인데 악한 마음으로 반대하고 훼방한다면 상대를 무너뜨리지도 못할뿐더러 하나님을 대적하게 되므로 심판을 자초하는 일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인이라면 반드시 성경을 근거로 이단을 분별해야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 ) 안에 알맞은 단어를 넣으세요.
   
   1. 베드로후서 2:1에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말씀했다.
   여기서 ‘자기들을 사신 주’는 ( )를 의미한다.
   
   2.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상에서 핏값을 주고 우리를 사셨으며, 이렇게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는 것이 ( )이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완성하시기 전에는 ( )이라는 말이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
   
   
   
   * 금주 과제
   
   <신앙인의 기본> 책자 174~186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가말리엘’
   그는 바리새인이자 위대한 율법학자로 모든 백성에게 존경을 받았다. 사도 바울의 스승이기도 하다(행 22:3). 산헤드린 공회가 복음을 전하는 사도들을 죽이려고 할 때 산헤드린 공회원이었던 그는 이 일이 사람에게서 난 것이면 무너질 것이고, 하나님에게서 난 것이면 무너뜨릴 수 없고, 오히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여 사도들을 변증해 주었다(행 5:33~40).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6년 3월 13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6년 3월 13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6-03-13 2016년 3월 둘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3월 20일(주일) 저녁 「남·여선교회, 기도제물 헌신예배」에 설교하십니다.

● 당회장님의 외국어 저서 「사랑은 율법의 완성」(356번째), 「참된 복을 좇는 자」(357번째)를 스페인어로, 「천국 (상)」(358번째)을 마케도니아어로, 「천국 (상)」(359번째)을 세르비아어로 번역하여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저서 「고린도전서 (하)」를 프랑스어 전자책 (e-book)으로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3월 둘째주 만민뉴스 729호와 중국어 간체 신문 366호, 러시아어 신문 173호, 인도 타밀어 신문 85호를 발행하였고, 영어(482호), 스페인어(208호), 포르투갈어(78호), 아랍어(59호), 우크라이나어(46호), 불가리아어(38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부활절(3월 27일)을 맞이하여 학습·세례식을 실시합니다.
※ 학습식: 3월 13일(주일) 2부 대예배 후 곧바로 본당
※ 세례식: 3월 20일(주일) 2부 대예배 후 곧바로 본당 (집례: 이수진 목사)

● 정기 원로회가 3월 20일(주일) 저녁예배 후 1유아실에서 있습니다.

● 교회 부흥을 위한 2016년 전 성도 전도대회가 3월 13일(주일)부터 5월 1일(주일)까지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라며 가족, 친지, 이웃 전도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 3월 20일(주일) 저녁예배는 「남·여선교회, 기도제물 헌신예배」로 드립니다.
헌신자들은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만민기도원/ 3월 「은사집회」가 3월 21일(월)부터 24일(목)까지 오전 10시 30분에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2성전에서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

● 만민서점/ 전 성도 전도대회 기간 동안 십자가의 도 핸디북을 할인판매합니다.
전도용으로 성도님들의 많은 활용 바랍니다. ※ 기간: 3월 20일(주일) ~ 5월 1일(주일)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6 전 성도 전도대회 소식

※ 전도대상자 카드를 작성하여 교구와 선교회별로 제출해 주시면 기도제물연합회에서 중보기도해 드립니다. (카드는 교구, 선교회별로 배포)
※ 새교우 예약지정석 문의: ☏ 02-818-7238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서동묵 목사 (제목: 축복의 비결과 이단의 정의)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성도 소식

오태곤 형제(5청년, 14교구)/ 「LOVE 낚시카페」 개업
강서구 화곡동 1024-25 ☏ 02) 2606-6276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김지희 자매(1가나안, 4교구 김양중 장로·정헌선 권사 자녀)/ 3월 19일(토) 오후 2시
서초구 서초3동 1500-1 「더 바인」 3층 라온 (2호선 서초역 4번출구)
※ 교회 차량출발: 낮 12시 30분

주간 성경구절
2024-03-17
[주일]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수 1:7]
2024-03-18
[월요일]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딤전 4:4]
2024-03-19
[화요일]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잠 3:11]
2024-03-20
[수요일]
이와 같이 이 소자 중에 하나라도 잃어지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아니니라 [마 18:14]
2024-03-21
[목요일]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마 18:15]
2024-03-22
[금요일]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증참케 하라 [마 18:16]
2024-03-23
[토요일]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마 1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