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6-08-26 제35과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영적인 믿음 히 11:1~3
읽을말씀 : 히 11:1~3  |  외울말씀 : 막 9:23 ㅣ 참고 말씀: 막 11:24
교육목표 : 의심을 가져오는 모든 이론과 생각을 깨뜨림으로 무엇이나 응답받을 수 있는 영적인 믿음을 소유하게 한다.


   믿음은 보배 중의 보배입니다. 믿음만 있으면 하나님의 능력으로 모든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믿는다면서도 하나님의 응답을 받지 못한다면 이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믿음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믿음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인정하시고 응답해 주시는 영적인 믿음과 하나님께서 인정하지 않으시는 육적인 믿음입니다. 육적인 믿음은 자신의 지식과 생각에 일치하는 것만 믿는 믿음, 행함이 없는 죽은 믿음, 상황에 따라 이리저리 변개하는 믿음을 말합니다. 이런 믿음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과 그 말씀을 전폭적으로 믿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지식, 생각에 맞는 부분만 믿습니다. 그러니 과학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성경 사건들은 납득하기가 어렵지요.
   이처럼 육적인 믿음은 하나님 말씀을 들어서 안다 해도 막상 현실에 어려움이 닥치면 믿음을 내보이지 못합니다. 응답이 더디면 마음이 변하여 점차 의심이 생깁니다. 이런 믿음으로는 기도의 응답이나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영적인 믿음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가질 수 있을까요?
   
   
   
   
   1. 하나님께서 인정하시고 응답하시는 영적인 믿음
   
   1) 자신의 생각이나 지식에 맞지 않아도 믿습니다
   영적인 믿음은 눈에 보이지 않고 사람의 생각이나 지식에 맞지 않아도 믿는 것으로서 무(無)에서 유(有)의 창조를 믿습니다. 영적인 믿음을 소유하면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천지 만물을 창조하셨으며 흙으로 사람을 지으셨다는 사실이 의심 없이 믿어집니다. 성경에 기록된 모든 말씀이 믿어지니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들을 지켜 행하게 됩니다.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대로 응답받은 줄로 믿기 때문에 신앙생활이 재미있고 행복하지요. 이러한 영적인 믿음을 소유할 때 하나님께서 참 자녀라 인정하시며 응답과 축복으로 보장해 주십니다.
   
   2) 어떤 상황에서도 변개치 않습니다
   한번 믿은 것은 현실과 조건에 상관없이 변개하지 않고 믿는 것이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영적인 믿음입니다. 가령, 어떤 소원을 응답받기 위해 기도했는데 자신이 원하는 때에 응답이 오지 않는다 해서 “왜 응답해 주시지 않나?” 하고 불평하거나 의심이 생긴다면 이는 육적인 믿음에 불과합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했습니다(약 1:6~7).
   하나님이 원하시는 믿음은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않는 믿음입니다. 마가복음 11장 24절에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한 대로 어떤 상황에서도 변개치 않고 이미 응답받은 줄로 믿는 믿음이지요.
   
   3)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행함이 나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영적인 믿음은 하나님 말씀을 지식으로 아는 데 그치지 않고 행함이 따릅니다.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의 생각이나 지식에 맞지 않아도 믿고 순종하여 행하는 것이 곧 하나님이 인정하고 응답하시는 영적인 믿음입니다.
   사르밧 과부는 하나님의 사람 엘리야의 말에 순종하여 오랜 가뭄 중에 마지막 남은 양식으로 그를 공궤했습니다. 생명과도 같은 양식이지만 하나님의 사람의 말이기에 생각을 동원하지 않고 순종하였습니다. 그 결과 가뭄이 끝날 때까지 떡을 구울 가루와 기름이 떨어지지 않는 축복을 받았지요(왕상 17장). 이런 믿음이 있으면 사람으로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라도 기도하여 응답을 받습니다. 나아가 아름답고 영화로운 천국을 소유하여 영생을 누리게 됩니다.
   
   
   
   
   2. 영적인 믿음을 소유하려면
   
   1) 의심을 가져오는 모든 생각과 이론을 깨뜨려야 합니다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입력된 세상적인 지식은 대부분 진리인 하나님 말씀에 위배되므로 영적인 믿음을 소유하는 데 큰 방해 요소가 됩니다. 특히 진화론은 창조주 하나님을 정면으로 대적하는 이론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부정합니다. 그러므로 영적인 믿음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진화론처럼 하나님 말씀을 믿지 못하도록 의심을 가져다주는 이론과, 하나님 말씀에 위배되는 모든 비진리의 생각을 깨뜨려야 합니다. 세상에서 배운 지식이나 이론이 하나님 말씀에 위배되면 철저히 무(無)로 돌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가 아는 지식과 이론이 옳다 고집하면 하나님 말씀을 전폭적으로 믿지 못하니 영적인 믿음을 갖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교회에 다니며 예배를 드린다 해도 영적인 믿음이 오지 않지요. 그러니 기도 응답도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진리인 하나님 말씀에 비추어 그에 맞지 않는 생각과 이론을 깨뜨려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주님을 만나기 전에 육적인 믿음의 소유자였지만 주님을 만나 회심한 후에는 그동안 쌓은 학식과 이론 등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겼습니다.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깨뜨려 영적인 믿음으로 변화되니 수많은 기사와 표적을 행하는 권능의 사도가 될 수 있었지요. 따라서 육적인 믿음을 영적인 믿음으로 변화시키려면 진리에 위배된 모든 이론과 생각을 깨뜨려야 합니다(고후 10:5).
   
   2) 하나님 말씀을 열심히 들으며 가르침 받아야 합니다
   로마서 10장 17절에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했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하나님 말씀을 듣고 가르침 받을 때 믿음이 자라납니다.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기에 말씀을 많이 알수록 하나님의 마음과 뜻도 더 밝히 알 수 있지요. 또한 에베소서 6장 17절에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하신 대로 내 안에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이 있어야 원수 마귀 사단의 진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 배우지 않으면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모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을 행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듣고 배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단, 지식으로만 쌓고 행하지 않으면 교만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하나님 말씀을 그대로 믿고 지켜 행해야 합니다
   피아노 교본을 수백 번, 수천 번 보고 외운다 해서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직접 피아노를 치며 연습을 해야 하지요. 마찬가지로 말씀을 아무리 열심히 읽고 들으며 배워도 삶에 적용하여 행치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말씀을 지켜 행할 때 그것이 살아 역사하여 생명이 되고, 응답과 축복으로 임하지요.
   우리가 하나님 말씀을 듣고 행하면 하나님께서 영적인 믿음을 주십니다. “하라, 지키라, 하지 말라, 버리라”는 말씀대로 순종할 때 하나님께서 은혜와 능력을 부어 주시지요. 그러니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행함이 더 온전케 되고, 불가능한 일도 행할 수 있게 됩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1세대들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고 원망했습니다. 열두 정탐꾼 중에 오직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하나님을 온전히 믿어 드리며 “저들은 우리의 밥이라” 고백하였지요. 반면에 열 정탐꾼은 ‘그 땅은 거민을 삼키는 땅이요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와 같다’고 악평합니다. 이에 백성들은 모세를 원망하며 “어찌하여 여호와가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칼에 망하게 하려 하는고 우리 처자가 사로잡히리니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아니하랴” 하였습니다.
   그들은 애굽 땅에 내린 열 재앙과, 홍해가 갈라져 마른 땅으로 건넌 일, 하나님께서 보내 주신 만나와 메추라기, 반석에서 물이 나오는 일 등 하나님의 역사를 수없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토록 놀라운 일을 보고도 영적인 믿음을 갖지 못하고, 여전히 육적인 믿음에 머물러 있었지요.
   따라서 참 믿음을 소유하려면 육적인 믿음을 영적인 믿음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적인 믿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살아 계신 하나님을 믿고 말씀대로 순종할 때 주어집니다. 열심히 하나님 말씀을 듣고 배워서 온전히 지켜 행함으로 구원과 응답, 축복의 길로 인도하는 영적인 믿음을 소유하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1. 영적인 믿음을 소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① 의심을 가져오는 모든 ( )과 ( )을 깨뜨려야 한다.
   ② 하나님 말씀을 열심히 들으며 ( ) 받아야 한다.
   ③ 하나님 말씀을 그대로 믿고 지켜 ( ) 한다.
   
   2. 영적인 믿음을 가진 사람에게서는 어떠한 행함이 나올까요?
   ① 자신의 ( )이나 ( )에 맞지 않아도 믿는다.
   ② 어떤 상황에서도 ( ) 않는다.
   ③ 하나님 말씀에 ( )하는 행함이 나온다.
   
   
   
   
   * 금주 과제
   
   <감추었던 만나 1> 책자 152~159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구원의 투구란?
   영적인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구원의 투구를 써야 한다. 전쟁에서 군인이 몸에서 가장 중요한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투구를 쓰듯이 우리도 구원을 주님 오시는 그날까지 붙잡고 있어야 한다. 구원의 확신이 있으면 주님을 향한 사랑의 마음으로 생명 다해 충성할 수 있다.
   
   성령의 검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 곧 영적으로 말씀을 무장한 만큼 위로부터 능력과 권세가 주어져 어두움을 능히 지배하고 다스릴 수 있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6년 8월 21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6년 8월 21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6-08-21 2016년 8월 셋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님의 저서 「육의 사람 영의 사람2」 포르투갈어와 「천국(상)」 체코어를 전자책 (e-book)으로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8월 셋째주 만민뉴스 752호와 영어 신문 505호, 중국어 간체 신문 389호를 발행하였고, 필리핀 따갈로그어(162호), 불어(107호), 인도네시아어(95호), 태국어(69호), 히브리어(50호), 파키스탄 우르두어(50호), 핀란드어(30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정기 원로회가 8월 21일(주일) 저녁예배 후 1유아실에서 있습니다.

● 8월 21일(주일) 저녁예배 시 3/4분기 장학금 수여식이 있습니다.

● 남선교회총연합회 주관 「제16회 말씀퀴즈대회」 1차 예선이 8월 21일(주일) 2부 대예배 후 본당과 2성전에서, 2차 예선이 저녁예배 후 본당에서 있습니다.
푸짐한 상품도 준비되었으니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서동묵 목사 (제목: 축복의 비결과 이단의 정의)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무안 만민해수욕장 이용시간 안내 (8월)

날 짜/ 시 간
8월 22일(월) / 16:10~19:10
8월 23일(화) / 17:00~20:00
8월 24일(수) / 05:20~08:20
8월 25일(목) / 06:00~09:00
8월 26일(금) / 07:00~10:00
8월 27일(토) / 08:10~11:10

8월 29일(월) / 10:40~13:40
8월 30일(화) / 11:40~14:40
8월 31일(수) / 12:30~15:30

※ 자세한 사항은 교회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성도 소식

문진선 형제(4청년, 18교구)/ 「미소헤어」 미용실 개업 (남구로역 4번 출구 부근)
김나란솔 자매(4청년, 12교구)/ 「2016년 이탈리아 성악회 전국성악콩쿨」 일반부 3등

주간 성경구절
자료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