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6-11-11 제45과영혼이 잘되어 만사형통한 믿음의 4단계 요 1:2
읽을말씀 : 요 1:2  |  외울말씀 : 빌 3:8 l 참고 말씀: 요일 3:21~22
교육목표 : 악은 모양이라도 벗어 버림으로 영혼이 잘됨같이 범사가 잘되고 강건하며 만사형통한 축복을 받는 영의 사람이 되게 한다.


   성경에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약속하신 축복의 말씀이 많습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계명을 지켜 행하면 축복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믿음의 3단계까지는 열심히 심은 대로 행한 대로 하나님께서 넘치게 부어 주십니다.
   그런데 믿음의 4단계에 들어오면 마음의 죄성까지 버린 ‘영의 사람’이기에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큰 축복의 문이 열리기 시작합니다. 영혼이 잘되어 범사에 잘되고 강건한 축복이 임하지요. 요한삼서 2절에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말씀한 대로 이루어집니다.
   
   
   
   
   1. 믿음의 4단계에 이르면 영혼이 잘되는 축복을 받아
   
   영혼이 잘된다는 것은, 영과 혼과 육의 질서가 바로잡히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죽었던 영이 살아난 뒤 하나님 말씀대로 행함으로 영이 주인으로서 혼과 육을 지배하고 다스리는 상태이지요.
   
   원래 하나님께서는 첫 사람 아담을 생령으로 지으셨습니다. 생령인 아담은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영, 그리고 영의 지배를 받는 혼과 육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담이 하나님의 명을 어기고 선악과를 먹음으로 범죄하자 ‘죄의 삯은 사망’(롬 6:23)이라는 영계의 법칙대로 영이 죽고 말았습니다.
   여기서 ‘영이 죽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영이 소멸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영의 활동이 중지되었다는 뜻입니다. 영이 죽으니 영의 지배를 받던 혼이 사람의 주인이 되었습니다.
   ‘혼’이란 두뇌의 기억 장치와 그 안에 담긴 모든 지식, 그리고 그것을 떠올리고 활용하는 모든 작용을 총칭합니다. 사람이 살면서 체험한 것을 기억하고 떠올려 활용하는 것이 다 혼의 작용이지요.
   영이 주인 역할을 할 때는 영이신 하나님과 교통하며 진리의 지식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영이 죽어 하나님과 교통이 끊어지자 원수 마귀 사단이 혼을 통해 사람을 주관해 가니 세월이 흐를수록 사람의 마음은 비진리로 물들어 갔습니다. 그리하여 불순종한 아담의 후손들은 혼과 육으로 지어진 짐승과 다름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전도서 3장 18절에 보면 “내가 심중에 이르기를 인생의 일에 대하여 하나님이 저희를 시험하시리니 저희로 자기가 짐승보다 다름이 없는 줄을 깨닫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노라” 말씀한 대로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의 길을 여시고, 그를 영접하는 자마다 죽었던 영이 살아나도록 성령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성령을 선물로 받으면 죽었던 영이 살아나며, 나아가 성령의 역사에 순종하는 만큼 마음에 비진리는 벗어지고 진리로 채워집니다. 이것이 곧 성령으로 영을 낳는 것이며 믿음이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우리 마음이 진리로 채워지면 하나님께서 처음 지으신 사람의 형상을 되찾게 되는데 바로 이 상태를 ‘영혼이 잘됐다? 하는 것입니다.
   
   
   
   
   2. 범사가 잘되고 강건한 축복을 받아 하나님께 큰 영광
   
   믿음의 4단계에 들어가면 악은 모양이라도 버린 상태이므로 영이 사람의 주인이 되어 ‘영의 사람?이라 부릅니다. 영이 혼을 지배하면 말씀인 진리가 마음 전체를 사로잡으니 자기 생각이나 자기 뜻이 동원되지 않습니다. 성령께서 마음을 온전히 주관하시니 시험 환난을 피할 수 있고, 어떤 상황에서도 지킴을 받습니다.
   
   영혼이 잘된 사람은 오직 전지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순종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 마음과 생각을 주관하시며 인도하십니다. 그러니 범사가 잘되고 강건한 축복이 임합니다.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다?는 것은 질병 없이 몸이 건강한 것만이 아니라 가정, 일터, 사업터가 잘되고 모든 것이 형통한 것을 말합니다.
   요한일서 3장 21~22절을 보면 “사랑하는 자들아 만일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얻고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 말씀했습니다. 이 말씀처럼 영의 사람은 범죄하지 않으므로 영적인 권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육적인 분야에서도 하나님 앞에 담대하게 구하여 응답을 받습니다.
   
   우선, 성령의 주관을 받으니 범사가 형통합니다. 믿음의 4단계는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차원이 아니라 마음 자체가 진리로 변화되었기에 저절로 진리의 행함이 나오는 단계입니다.
   뿐만 아니라 영의 사람이 되면 건강의 축복을 받습니다. 죄가 없기에 질병이나 연약함으로 고통받지 않습니다. 항상 성령의 불담으로 지킴 받으니 질병이 틈타지 않을 뿐 아니라 혹여 틈탔다 해도 기도하면 즉시 성령의 불로 태움 받습니다.
   출애굽기 15장 26절에 보면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말씀했습니다.
   요한복음 5장 14절에 보면 예수님께서 38년 된 병자를 치료하신 뒤에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말씀하십니다. 죄로 인해 병이 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해 줄 때 치료되는 역사가 나타납니다.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 5:16) 하신 대로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해 줄 때 치료의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물질의 축복도 따릅니다. 하나님께서는 심은 대로 축복을 주십니다. 따라서 영의 사람이 되기 전에도 믿음으로 심고 구할 때는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곧 두 배 이상의 축복을 주십니다. 그런데 믿음의 4단계, 영의 사람이 되면 하나를 심어도 30배, 60배 이상 거두며, 나아가 믿음의 5단계, 온 영의 사람이 되면 60배, 100배로도 거둡니다.
   마태복음 13장 23절에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 되느니라” 하신 대로입니다. 겉으로 보기에 축복받을 만한 일이나 별다른 기술이나 재능이 없다 해도 영으로 들어가면 신명기 28장 약속의 말씀이 임하는 것입니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신 28:2~6)
   
   이뿐 아니라 영의 사람이 되면 가정복음화가 이뤄집니다. 사도행전 16장 31절에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말씀하신 대로 한 사람이 그리스도인답게 살아가면 그로 인해 그 가정까지 구원을 받습니다.
   영으로 들어오는 만큼 영적인 권세가 따르므로 가족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전도할 때 원수 마귀 사단이 훼방할 수 없고 상대도 그 선과 사랑에 더 쉽게 마음 문을 열게 됩니다.
   영의 사람이 되면 범사에 섬기고 낮아지며 상대의 유익을 구하는 마음씀씀이, 사소한 말 한마디와 행동도 아름답고 선하게 나타납니다. 착한 행실로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그럴 때에 주변을 감동시키고 하나님께서도 감동하심으로 범사에 응답과 축복으로 함께하십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 ) 안에 알맞은 말을 본문에서 찾아 써 보세요.
   
   1. ( )는 것은, 영과 혼과 육의 질서가 바로잡히는 것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죽었던 영이 살아난 뒤 하나님 말씀대로 행함으로 영이 주인으로서 혼과 육을 지배하고 다스리는 상태이다.
   
   2. ( )는 것은 질병 없이 몸이 건강한 것만이 아니라 가정, 일터, 사업터가 잘되고 모든 것이 형통한 것을 말한다.
   
   
   
   
   * 금주 과제
   
   <감추었던 만나 1> 책자 223~230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갑시다!
   
   영이란?
   
   ‘썩지 않고 변하지 않는 것’이요, ‘영원하며 참된 것’이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이기도 하다. 그래서 ‘하나님은 영이시라’ 하는 것이다.
   영이신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지으실 때 이처럼 거룩하고 영원하신 하나님의 속성 중 일부를 나눠 주셨다. 그래서 첫 사람 아담은 생령으로 창조되었다.
   그러나 아담은 범죄함으로 육으로 타락하고 말았다. 이렇게 육으로 변질된 사람에게 있어 반드시 이루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육의 사람에서 영의 사람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6년 11월 6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6년 11월 6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6-11-06 2016년 11월 첫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님의 저서 「믿음의 분량」 따갈로그어가 전자책(e-book)으로 발간되었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11월 첫째주 만민뉴스 762호와 영어 신문 515호, 중국어 신문 399호를 발행하였고, 필리핀 따갈로그어(167호), 필리핀 비사야어(71호), 에스토니아어(54호), 히브리어(53호), 네덜란드어(46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추수감사절(11월 20일)을 맞이하여 학습·세례식을 실시합니다.
※ 학습식: 11월 6일(주일) 2부 대예배 후 곧바로 본당
※ 세례식: 11월 13일(주일) 2부 대예배 후 곧바로 본당

● 네팔, 인도, 홍콩 선교 출장이 11월 8일(화)부터 21일(월)까지 있습니다.
※ 강사: 이희선 목사, 공연: 권능팀

● 만민기도원/ 「환자를 위한 특별기도회」가 11월 27일(주일) 1부 대예배 후 새교우환영실에서 있습니다. 참석을 원하는 분들은 기도원 사무실로 오셔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66-3206

● 만민서점/ 2017년 교회 다이어리 및 수첩을 아름답게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 흰돌성가대 신입대원 오디션이 11월 12일(토) 오후 1시 임마누엘성가대실에서 있습니다.
※ 자격: 2017년도 초등 1학년부터 5학년 (자유곡 1곡 외)

● 2017년도 아동·학생주일학교 주교사를 모집합니다.
※ 기간: 11월 13일(주일)까지
※ 문의: ☏ (아동) 010-8100-3380, (학생) 010-9972-0743

● 우림북/ 11월 추천도서는 10월에 이어 「하나님 언약의 통로, 요셉」 입니다.
교보문고 등 시중서점에서 판매하며, 구입한 분들께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드립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림북 홈페이지 www.urimbooks.com)

● 기획실(전산팀)/ 만민뉴스레터(한국어) 제 18호가 제작되었습니다.
전도와 신앙 성장에 많은 활용 바랍니다. (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http://m.manmin.org)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서동묵 목사 (제목: 축복의 비결과 이단의 정의)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성도 소식

노경태 장로(3-1남 19교구, 기획실장)/
「제6회 서울사회복지대상 서울특별시장상 수상」

한군자 성도(5-1여 지방교구, 기획실 해외선교팀 최진선 집사 모친)/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건강한 다문화 사회 조성에 기여함

김현희 집사(2-5여 14교구)/ 「광명시장상표창 수상」 시민복지 증진에 기여함

김의진 형제(고1, 18교구 김명대·조순아 집사 자녀)/
「제4회 한식의날 대축제 세계한식요리경연대회」 카빙부문 단체 3위 입상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안영태 형제(3청년, 30교구 안성호 성도·임옥남 권사 자녀)/ 11월 12일(토) 오전 11시 30분
안산시 단원구 광덕4로 140 「GD컨벤션 7층 그레이스케리홀」
※ 교회 차량출발: 오전 10시

최민철(4-2여 16교구 유춘재 집사 자녀)/ 11월 12일(토) 오전 11시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65-7 「MJ컨벤션 5층 그랜드볼룸홀」

주간 성경구절
자료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