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7-08-25 제34과성령의 열매 (1) 갈 5:22
읽을말씀 : 갈 5:22  |  외울말씀 : 롬 5:8 ㅣ 참고 말씀: 롬 6:23; 히브리서 9:22
교육목표 : 자기를 희생하고 생명까지도 줄 수 있는 최고의 사랑을 이루어 많은 영혼을 진리로 이끌어 더 좋은 천국에 이르게 한다.


   열매는 씨를 심었을 때 싹이 나고 자라 꽃을 피우면서 맺는 결과물입니다. 이처럼 성령의 열매는 우리 안에 하나님께서 심어 주신 생명의 씨가 성령으로 인해 싹을 틔우고 자라서 맺히는 열매입니다. 생명의 씨가 싹이 튼다는 것은 곧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성령을 받았다고 해서 누구나 성령의 열매를 맺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순종해야 열매를 맺을 수 있지요. 바로 진리를 좇아 빛 가운데 행하면 성령의 열매들을 풍성히 맺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중 첫 번째인 사랑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성령의 열매인 사랑은 최고의 영적인 사랑
   
   결혼할 때 사람들은 영원 불변의 사랑의 의미가 담긴 다이아몬드 반지나 금반지를 건네며 사랑을 맹세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서로 없으면 못살 것 같던 커플도 얼마 못 가 남남이 되고, 서로에게 무관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육적인 사랑은 쉽게 변질되고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만 영적인 사랑은 변치 않습니다. 상대를 섬기며 자기를 희생하므로 갈수록 그 사랑이 승화되지요.
   사랑에는 육적인 사랑과 영적인 사랑이 있습니다. 육적인 사랑은 자기의 유익을 구하고 언젠가는 변질되고 말지요. 반면 영적인 사랑은 상대의 유익을 구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변함이 없습니다.
   바로 고린도전서 13장 4~7절에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 말씀합니다.
   이러한 사랑보다 더 높은 차원의 사랑이 있는데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에 나오는 사랑입니다. 이는 자기 생명까지 줄 수 있는 희생이 포함된 사랑이지요. 상대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할 수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주님을 위해,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아까워하지 않지요. 나를 미워하는 원수라 할지라도 생명을 주는 최고의 사랑을 합니다.
   
   
   
   2. 대가를 바라며 변질되는 육적인 사랑
   
   진실하고 깊이 있게 사랑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많은 사람이 세월이 흐르고 내가 원했던 상황과 조건이 달라지면, 자신의 유익에 따라 쉽게 변하기도 하고 배신합니다. 먼저 받아야 주고 자신에게 유익이 되어야 베풀지요. 내가 준 만큼 받기 원하고, 상대가 주지 않으면 서운해하는 것은 다 육적인 사랑입니다.
   남녀가 연애할 때는 서로 “당신 없으면 못 산다.” 하지만 막상 결혼하고 나면 서로 내 뜻에 맞춰 주기를 바라고, 안 따라 주면 속상해합니다. 사소한 것 가지고도 티격태격 싸우며 거기서 더 금이 가면 결국 이혼까지 이릅니다.
   부모와 자녀 간에도 서로 유익에 맞지 않으면 원수 맺는 일이 허다합니다. 세상이 악해지는 만큼 자녀를 위해 희생하는 모습도 드뭅니다. 물론 자녀를 위해 자신의 생명까지 주는 부모도 있지만, 이러한 사랑을 자기 자녀에게만 준다면 영적인 사랑이라 할 수 없습니다. 어느 누구에게도 같은 사랑을 줄 수 있어야 하지요.
   또 아무리 의좋던 형제도 돈 문제가 개입되면 오히려 남보다 못한 사이가 되기도 하고, 친구 간에도 불이익을 당하거나 도움을 주지 않으면 쉽게 등을 돌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육적인 사랑은 자신이 준 만큼 상대로부터 받기 원합니다. 설령 자신의 마음이 뜨거울 때는 받지 않고 무조건 줬다 할지라도 마음이 식으면 예전에 주었던 것을 후회하지요. 이는 대가를 바라고 준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3. 자신의 생명까지 줄 수 있는 영적인 사랑
   
   만일 백성 중에 한 사람이 흉악한 죄를 지어 사형을 당하게 되었다고 합시다. 그가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죄 없는 사람이 그를 대신하여 죽는 것입니다. 그런데 살인자를 살릴 수 있는 사람은 그 나라의 왕의 아들뿐이라면 과연 왕이 살인자를 위해 귀한 아들을 내어줄 수 있을까요? 인류 역사상 그런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땅의 왕과는 비교할 수 없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내어주실 만큼, 죄인이었던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
   첫 사람 아담이 불순종하여 그의 후손인 모든 사람이 저주를 받아 사망의 길로 가게 되었습니다. 즉 “죄의 삯은 사망”이라는 율법의 저주 아래 놓이고 말았지요(롬 6:23). 이러한 저주에서 속량을 받으려면 영계의 법칙에 따라 저주를 받은바 되어 나무에 달려야 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독생자 예수님을 나무 십자가에 달리게 하셨습니다.
   갈라디아서 3장 13절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신 대로이지요.
   
   예수님께서 나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써 모든 인류를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해 주셨습니다. 또 피 흘림이 없으면 죄 사함이 없으므로 물과 피를 다 쏟으셨습니다. 이러한 십자가의 도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죄 사함을 받고 구원받아 영생에 이르게 되었지요.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이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을 핍박하고 모욕하며 결국엔 십자가에 못 박을 줄도 아셨습니다. 그럼에도 영원한 사망으로 갈 수밖에 없는 죄인들을 구원하시고자 이 땅에 예수님을 보내셨지요.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주심으로써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시는지 확증시켜 주셨습니다. 예수님 또한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혀 생명을 주는 사랑을 베푸셨습니다. 마지막 피 한 방울까지도 아끼지 않는 생명을 다한 사랑, 영원히 변함없는 사랑을 우리에게 주셨던 것입니다.
   
   
   
   4. 사랑의 열매를 맺으려면
   
   우리가 마음의 죄악을 버려 성결을 이룬 만큼 사랑의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악이 없는 마음에서 참사랑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영적인 사랑을 하는 사람은 상대를 힘들게 하거나 부담을 주지 않으며 항상 평안하게 해 줍니다. 상대의 마음을 헤아려 섬기고 기쁨을 주며 하나님 나라를 더 크게 이루지요.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너무나 사랑했기에 생명책에서 이름이 지워진다 해도 그들을 구원하기를 원했습니다(출 32:32). 사도 바울도 영혼을 향한 사랑이 얼마나 간절했던지 자기 생명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로마서 9장 3절에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했지요. 자신을 핍박하는 유대인들은 물론 모든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할 수만 있다면 대신 지옥에라도 가겠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얼마나 영혼들을 사랑하시는지요? 주님을 사랑한다 하면서 혹여 믿음의 형제를 미워하지는 않습니까? 원수도 아니고, 생명을 달라는 것도 아닌데 작은 일로 부딪히고 불편해하지는 않는지요. 하나님의 일을 하면서 나와 의견이 다르다고 감정을 내지 않습니까? 영적으로 시들어 죽어가는 영혼들을 보면서도 무관심하지는 않는지요? 이런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한다 할 수 없습니다.
   우리를 가장 아름다운 천국 새 예루살렘까지 이끄시기를 원하시는 당회장님은 어떻습니까? “만약 천 명의 영혼을 구원할 수 있다면 제가 대신 지옥에 가야 한다 해도 그렇게 하겠습니다.” 하셨습니다. 그 안에는 우리 성도들뿐 아니라, 진리인 하나님 말씀을 듣고 권능의 역사를 늘 보면서도 사망으로 가는 사람과 우리 교회를 오해하고 시기하여 핍박한 사람들도 포함됩니다. 또한 전쟁과 기근과 가난으로 절망 가운데 빠진 아프리카 오지의 불쌍한 영혼들도 속하지요.
   “사랑해야 한다” 하셨으니까 의무적으로 사랑한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생명보다 사랑하기 때문에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 하루하루 진액을 다하고 계시지요. 그것이 곧 하나님의 간절한 소원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안에는 독생자의 생명까지 아낌없이 주신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새겨져 있는지요? 그 사랑이 여러분 안에 가득하다면 여러분도 하나님과 영혼들을 중심으로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 평가 및 적용하기
   
   1. 육적인 사랑과 영적인 사랑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2. 고린도전서 13장에 나오는 영적인 사랑과 갈라디아서 5장에 나오는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중 사랑의 열매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금주 과제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책자 49~67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갑시다!
   
   ‘생명의 씨’
   
   창조주 하나님께서 흙으로 지으시고 생기를 불어넣으신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었다. ‘생기’란 하나님께서 나눠 주신 ‘근본의 빛에 담긴 하나님의 능력’으로 에덴동산에서는 아담의 후손들에게 자동으로 전달됐다. 그런데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후에는 상황이 달라졌다.
   생기를 대부분 거두시고 흔적만 남기셨는데 이것이 바로 ‘생명의 씨’이다.
   생명의 씨는 범죄한 아담의 후손에게 자동으로 전달될 수 없기에 하나님께서는 잉태된 지 6개월이 된 모든 태아에게 생명의 씨를 심어 주신다.
   영 안에 담아 몸의 중심부인 심장의 한 세포 안에 있는 핵에 심어 주시는데 마치 딱딱한 껍질에 싸인 씨앗처럼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는다.
   이처럼 생명의 씨가 활동을 멈춰 죽은 것 같은 상태를 영이 죽었다고 한다.
   주님을 영접해 성령을 받으면 생명의 씨가 활동하면서 죽은 영이 살아나게 된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7년 8월 20일 주일)
* 사회: 조혁희 목사
개회찬송 39장 1절
성시교독 50번
찬송 488장
기도 이미영 목사
성경봉독 고린도전서 15:9,10
찬양 만복의 근원 하나님
임마누엘성가대 · 닛시오케스트라
설교 선(8)-사도바울 ①
신동초 목사
찬송 만민 찬양 31장
주일 저녁예배 (2017년 8월 20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이성칠 목사
대표기도 이재정 전도사
성경봉독 이사야 55:8, 9
특송 천상의소리선교단
설교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주현권 목사
수요 예배 (8월 23일 수요일 오후 7시)
* 사회: 서동묵 목사
대표기도 김현주 전도사
성경봉독 출애굽기 20:7
설교 3계명(2)
정구영 목사
금요 철야예배 (8월 25일 금요일 오후 11시)
* 사회: 김요한 목사성다경 자매
대표기도 길태식 목사 (대전만민교회 담임)
성경봉독 고린도전서 2:1
찬양 샬롬성가대 · 닛시오케스트라
설교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
이미영 목사
새벽 예배
인도 최반석 목사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7-08-20 2017년 8월 셋째주 교회 공지
당회장님 동정

● 만민하계수련회 관련 소식이 「중앙일보」,「경인일보」,「인천일보」,「KNS뉴스통신」,
「월간잡지 '퀸(Queen)」과 「크리스챤신문」, 「교회연합신문」,「복음신문」, 「기독선교신문」,
「어시스트뉴스서비스」, 「인빅토리」 등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 당회장님의 저서 「천국(하)」 크로아티아어가 전자책(e-book)으로 발간되었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교회 소식

● 만민뉴스 802호와 영어 신문 555호, 인도 타밀어 신문 102호를 발행하였고, 중국어(438호, 439호), 불어(119호), 인도네시아어(107호), 태국어(81호), 파키스탄 우르두어(62호), 핀란드어(42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정기 원로회가 오늘 저녁예배 후 1유아실에서 있습니다.

● 북미 지교회 심방 및 성령충만기도회 출장이 8월 22일(화)부터 9월 6일(수)까지 있습니다.
※ 강사: 이희선 목사, 공연: 권능팀

● 오늘 저녁예배 시 3/4분기 장학금 수여식이 있습니다.

● 새교우를 위한 8월 성령충만기도회가 2부 대예배 후 오후 1시 50분에 2성전에서 있습니다.
※ 인도: 김수정 목사(22, 23교구장)

● 남선교회총연합회/ 「제 17회 말씀퀴즈대회」 예선전 준비를 위한 4차 모의시험이 있습니다.
본당 및 2성전 입구에 시험지가 비치되어 있고, 스마트폰으로도 모의시험을 볼 수 있도록 교회 모바일 홈페이지(m.manmin.org)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참여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오니 성도님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1차 예선: 8월 27일(주일) 2부 대예배 후 본당 및 2성전
2차 예선: 8월 27일(주일) 저녁예배 후 본당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오늘은 새교우를 위한 성령충만기도회에 참석합니다.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 (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무안 만민해수욕장 이용시간 안내 (8월)

8월 21일(월) 13:10 ~ 16:10
8월 22일(화) 14:00 ~ 17:00
8월 23일(수) 14:40 ~ 17:40
8월 24일(목) 15:30 ~ 18:30
8월 25일(금) 16:10 ~ 19:10
8월 26일(토) 16:50 ~ 19:50

8월 28일(월) 05:40 ~ 08:40
8월 29일(화) 06:10 ~ 09:10
8월 30일(수) 06:50 ~ 09:50
8월 31일(목) 07:45 ~ 10:45

※ 자세한 사항은 교회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구 소식

남지역장 임역원 월례회/ 1부 대예배 후 연합회 사무실
남지역장 월례회/ 8월 27일(주일) 1부 대예배 후 연합회 사무실
남조장 월례회/ 8월 27일(주일) 1부 대예배 후 월례회 장소
남구역장 임역원 월례회/ 1부 대예배 후 연합회 사무실
여구역장 공과교육/ 8월 21일(월) 오전 11시 3성전 (인도: 이수진 목사)
여구역장 임역원 월례회/ 8월 21일(월) 공과교육 후 6성전
1교구 연합기도회/ 8월 22일(화) 오전 11시 4성전 (인도: 정리라 전도사)
2교구 연합기도회/ 8월 22일(화) 오전 11시 6성전 (인도: 도유리 전도사)
11교구 남장년 연합구역예배/ 8월 24일(목) 오후 9시 최대진 집사 댁 (설교: 조대희 목사)
12교구 남장년 연합구역예배/ 8월 24일(목) 오후 9시 신학교 (설교: 조수열 목사)
32교구 여장년 연합구역예배/ 8월 25일(금) 오전 11시 부평지성전 (설교: 신푸름 전도사)
중국교구 연합기도회/ 8월 22일(화) 오전 11시 3유아실 (인도: 황금란 전도사)

※ 금주 성전 청소: 11교구 (8월 26일 토요일) 오후 2시까지 본당 앞으로 모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관 소식

가나안선교회연합회
주일 낮 모임(기관 모임)/ 2부 대예배 후 벽산 디지털밸리 3차 오렌지스푼 식당
2가나안선교회 모임(회원 간증의 시간)/ 오늘 저녁예배 후 새교우환영실
화요찬양예배/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2성전
※ 설교: 조현숙 총지도교사, 찬양인도: 이현준 집사

청년선교회연합회
주일 낮 모임(기관 모임)/ 2부 대예배 후 1 ·2청년(한화 비즈메트로 식당)
3 · 4 · 5청년(코오롱 빌란트 2차 식당)
화요찬양예배/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3성전
※ 설교: 정구영 목사, 찬양인도: 문광현 형제

빛과소금선교회
수요찬양예배/ 매주 수요일 오후 9시 4성전
※ 설교: 정구영 목사(녹화 방송), 찬양 인도: 장영아 집사

학생주일학교
공과 모임/ 1부 대예배 후 중1(임마누엘성가대 연습실), 중2 · 중3(하이엔드 2차 식당)
고1 · 고2(하이엔드 1차 식당), 고3(한화 비즈메트로 식당)
교사 기도회/ 매주일 오전 9시 1유아실
교사 성령충만기도회/ 오늘 저녁예배 후 6성전 (인도: 교장 김창민 전도사)
토요찬양예배/ 매주 토요일 오후 4시 3성전
※ 설교: 교장 김창민 전도사, 찬양 인도: 이호상 장로

아동주일학교
교사 기도회/ 매주일 오전 9시 4성전 (인도: 교장 조민경 교육전도사)
아동 성령충만기도회/ 오늘 오후 1시 10분 4성전, 5성전, 3유아실
※ 인도: 4성전(교장 조민경 교육전도사), 5성전(오원석 목사), 3유아실(최정자 전도사)
교사교육 및 공과교육/ 오늘 저녁예배 후 3유아실 (강사: 빈금선 권사)
토요찬양예배/ 매주 토요일 오후 3시 4성전
※ 설교: 교장 조민경 교육전도사, 찬양 인도: 김수경 집사

국내선교
미용인선교회 미용봉사(만민복지타운·무지개뜨는마을)/ 오늘 저녁예배 후 출발



성도 소식

이강헌 장로·장덕분 권사(17교구)/
※ 슈퍼주니어 미국 L.A. SM엔터테인먼트 콘서트 부모 초청으로 참석 (8월 18일~8월 27일)

김대성 집사(12교구, 1-1남)/ 「2017전국 가을철 종별 배드민턴 선수권대회」 단체전 수원시청 준우승



감사드립니다.

강단 헌화/ 꽃꽂이 봉사: 예배국 미화부, 사찰팀
주간 성경구절
자료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