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7-12-08 제49과팔복 (6) 마태복음 5:8
읽을말씀 : 마태복음 5:8  |  외울말씀 : 마태복음 5:8 l 참고 말씀: 요한일서 3:15, 마태복음 5:28
교육목표 : 육의 행실과 마음의 죄성을 온전히 벗어 버림으로 거룩하신 하나님의 얼굴을 친히 뵐 수 있는 성결한 성도가 되게 한다.


   마태복음 5장 8절에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말씀했습니다. ‘청결’을 문자 그대로 풀면 맑고 깨끗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청결’은 마음이 맑고 깨끗한 것 바로 마음에 죄악이 없어서 성결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악이 없고 깨끗한 마음이 될 때라야 하나님을 뵐 수 있고, 들어가도 나가도 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마음이 청결한 사람과 악독한 사람
   
   마음이 청결하여 복을 받은 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룻은 모압 지방의 이방 여인으로 자녀도 없이 젊은 나이에 과부가 되었습니다. 홀로 남은 시어머니를 떠나지 않고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섬겼던 효부였지요.
   룻은 자기가 살던 곳을 떠나 시어머니의 고향으로 가야 했습니다. 낯선 땅에서 당장 거할 집도 넉넉히 먹을 양식도 없었고, 살아갈 일이 막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지요. 하지만 룻은 앞뒤 상황을 재거나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지도 않았습니다. 오직 한결같은 마음으로 시어머니를 봉양하며 극진히 섬겼지요.
   이처럼 룻이 선하고 청결한 마음을 소유하였기에 힘들고 어려운 상황도 기쁨으로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셔서 부요하고 선한 보아스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이루며, 다윗 왕의 증조모로서 예수님의 계보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마음이 악독하여 예수님께 책망을 받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들은 율법은 물론 장로의 유전까지도 철저히 지켰습니다. 자신을 절제하며 금욕적인 생활을 했기에 스스로 거룩하다고 여겼지요. 즉 외식주의자들로 마음을 정결하게 하기보다는 사람들의 눈을 더 의식하였습니다.
   일례로 장로의 유전 중에는 씻지 않은 손으로 음식을 먹으면 하나님 앞에 부정하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제자들이 씻지 않은 손으로 떡을 먹는 것을 보고 예수님께 장로의 유전을 범한다고 시비하지요. 이때 예수님은 “입에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마 15:11) 말씀하십니다.
   즉 입에서 나오는 것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으로,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적질과 거짓 등이 사람을 더럽게 하지요. 그러니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다고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을 향해 “회칠한 무덤”이라 책망하셨습니다(마 23:27). 무덤은 시체를 보관하기에 아무리 단장해도 속은 부패하여 썩은 냄새만 진동할 뿐입니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겉으로는 거룩한 척했지만, 마음은 온갖 죄악으로 가득했기에 회칠한 무덤에 비유하셨지요. 하나님께서는 겉모습뿐만 아니라, 마음 중심까지 깨끗하고 아름답기를 원하십니다.
   
   
   
   2. 마음의 청결을 이루려면
   
   거룩하시고 온전하신 하나님께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악한 행위는 물론 마음속 죄까지도 다 벗어 버리고 청결한 마음을 갖기 원하십니다. 그래서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말씀했고(벧전 1:16),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살전 4:3) 말씀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청결한 마음을 소유하여 거룩함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투고 혈기 내던 사람은 혈기를 버리고, 온유한 사람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교만하던 사람은 낮아지고 섬기며, 미워하던 사람은 원수까지도 사랑하는 마음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고 죄를 피 흘리기까지 싸워 버려야 하지요. 우리가 마음의 죄악을 버리고 하나님 말씀대로 지켜 행하여 진리로 채워 가는 만큼 청결한 마음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지켜 행하지 않는다면 변화될 수가 없습니다. 이는 옷에 더러운 똥이 묻었는데 “깨끗이 빨아야지.” 생각만 하고, 실제로는 옷을 빨지 않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그러므로 말씀을 듣고 마음의 더러움을 발견했다면, 스스로 버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마음의 청결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람의 힘과 의지만으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사도 바울의 고백을 통해서도 알 수 있지요.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롬 7:22~24)
   여기서 ‘속사람’은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고 하나님을 찾으려고 하는 진리의 마음입니다. 반면에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이란 까만 비진리의 마음을 뜻하지요. 다시 말해 우리 마음 안에는 죄를 행하고자 하는 비진리 속성이 있는데, 이것은 사람의 힘만으로는 버릴 수 없고, 하나님의 능력이 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술과 담배가 백해무익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름대로 결단해 보지만 작심삼일로 끝나는 일이 많지요. 이것들이 해로운 줄 알지만, 좋아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끊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로부터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면 술과 담배를 단번에 끊을 수 있습니다. 마음에 있는 죄악도 마찬가지입니다. 디모데전서 4장 5절에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말씀한 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진리를 깨닫고, 불같은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 성령의 도우심을 받으면 능히 버릴 수 있습니다.
   이때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두 번 말씀대로 행해 보다가 그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하지 않고 변화될 때까지 금식과 기도를 하며 노력해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도와주심으로 결국 모든 죄를 벗고 청결한 마음을 이룰 수 있습니다.
   
   
   
   3. 마음이 청결한 자에게 임하는 복
   
   마태복음 5장 8절에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했습니다. 혹자는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까?”라고 묻습니다. 사사기 13장 22절에 보면 삼손의 아버지 마노아가 여호와의 사자만 보고도 “우리가 하나님을 보았으니 반드시 죽으리로다” 하였고, 요한복음 1장 18절에는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말씀했습니다.
   그런데 출애굽기 33장 11절에는 “사람이 그 친구와 이야기함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했습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 이르러 하나님께서 임재하셨을 때에도, 그들은 죽을까 두려워하여 감히 가까이하지 못했지만, 모세는 하나님을 뵈었지요(출 20:18~19).
   
   그렇다면 왜 어떤 사람은 하나님을 뵙지 못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대면하여 보기도 하며 친히 동행하기까지 했던 것일까요? 요한삼서 1장 11절에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느니라”는 말씀대로, 마음이 청결한 사람은 하나님을 뵈올 수 있지만, 죄악으로 마음이 더러우면 하나님을 뵈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마음이 청결하면 천국 중에서도 3천층 이상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 주님과 하나님을 가까이 뵈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낙원이나 1천층, 2천층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주님을 가까이 뵙지 못하지요. 즉 얼마큼 성결되었느냐에 따라 각 사람에게서 나오는 영적인 빛이 다르고, 들어가는 처소 역시 달라집니다.
   또한 마음이 청결한 자의 복은 단순히 아버지 하나님의 형상을 본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하나님께 간구하여 마음의 소원을 응답받고 하나님을 만나고 체험하는 모든 분야가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방언이나 각종 성령의 은사들(고전 12:9~11)을 받아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체험하기도 하는데, 이 모든 것이 부분적으로나마 ‘하나님을 볼 수 있는 축복’에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육의 행실은 물론 마음의 더러움을 온전히 벗어 버리고,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고후 7:1) 장차 새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얼굴을 친히 뵈옵는 영광을 세세토록 누리는 복된 성도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기원합니다.
   
   
   
   * 평가 및 적용하기
   
   1.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청결은 마음이 맑고 깨끗한 것 바로 마음에 ( )이 없어서 ( )된 것을 의미한다.
   
   2.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청결한 마음을 소유하여 거룩함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금주 과제
   
   <참된 복을 좇는 자> 책자 117~137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갑시다!
   
   ‘에녹 선지자’(창세기 5:21~24)
   
   300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다가 365세에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올라간 선지자이다. 에녹은 모나지 않고 순수하며 착한 성품을 지녔다.
   하나님에 대해, 영의 세계에 대해 늘 궁구했기에 무엇을 봐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찾으려 했다. 예를 들어, 꽃 한 송이를 보면서도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렸고, 불어오는 바람에도 하나님의 따스한 손길을 느꼈다.
   에녹 선지자는 강하거나 자기를 주장하는 성정은 아니지만, 하나님을 찾을 때는 적극적이었다. 그래서 하나님과 적극적으로 교통하며 깊은 교제를 나눌 수 있었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7년 12월 3일 주일)
* 사회: 주현권 목사
개회찬송 48장 1절
성시교독 52번
찬송 495장
기도 이미경 목사
성경봉독 히브리서 11:17~19
찬양 기쁜 찬송 메들리
임마누엘성가대 · 닛시오케스트라
설교 선(12) - 아브라함 ①
신동초 목사
찬송 만민 찬양 64장
주일 저녁예배 (2017년 12월 3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조혁희 목사
대표기도 김현진 전도사
성경봉독 이사야 6 :8
특송 새렘국악선교단
설교 준비된 자
임환택 전도사
수요 예배 (12월 6일 수요일 오후 7시)
* 사회: 김태한 목사
대표기도 전중익 장로
성경봉독 디모데전서 4:7, 8
설교 틀린 문제 풀기(5)
이수진 목사
금요 철야예배 (12월 8일 금요일 오후 11시)
* 사회: 이중원 목사한주경 찬양선교사
대표기도 김진홍 장로
성경봉독 요한복음 13:14,15
찬양 샬롬성가대 · 닛시오케스트라
설교 진정한 섬김
김수정 목사
새벽 예배
인도 김영석 목사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7-12-03 2017년 12월 첫째주 교회 공지
본 교회에 새로 나오셔서 등록해 주신 분들과 인터넷으로 등록하신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새교우를 인도하신 분들은 예배 후 새교우를 새교우환영실(본당 건너편)로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교우 5주 교육프로그램이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에서 있습니다.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님 저서 「천국(하)」 심테어, 에스토니아어가 전자책(e-book)으로 발간되었습니다.

● 당회장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교회 소식

● 만민뉴스 816호와 영어 신문 569호를 발행하였고, 중국어(453호), 필리핀 따갈로그어(192호), 필리핀 비사야어(84호), 에스토니아어(67호), 히브리어(66호), 네덜란드어(59호), 루마니아어(7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제2차 정기 당회가 오늘 저녁예배 후 1유아실에서 있습니다.

● 정기 원로회가 다음 주일 저녁예배 후 1유아실에서 있습니다.

● 사무국/ 다음주(12월 10일)부터 헌금봉투에 2018년도 소속으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8년도 교회 기도제목」
1) 공간의 운영-재창조의 권능 (요한복음 14 : 12)
2)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 (히브리서 10 : 22)
3) 참된 성전 (이사야 60 : 1)
4) 영적인 사랑 (고린도전서 13 : 13)

● 2018년도 선교회 정기 기관총회가 오늘 있습니다.
* 남선교회 : 2부 대예배 후 3성전
* 여선교회 : 1·5연합회(2부 대예배 후 본당), 2·3·4연합회(저녁예배 후 본당)
* 청년선교회 : 2부 대예배 후/ 1·2청년(한화 비즈메트로 식당)
3·4·5청년(코오롱 빌란트 2차 식당)
* 가나안선교회 : 2부 대예배 후/ 1가나안(한화 비즈메트로 지하1층 요리쟁이 고래식당)
2 ·3 ·4가나안(2성전), 5가나안(한화 비즈메트로 지상1층 김치찌개 전문점)
* 학생주일학교: 1부 대예배 후/ 중1(임마누엘성가대 연습실), 중2·중3(하이엔드 2차 식당)
고1·고2(하이엔드 1차 식당), 고3(한화 비즈메트로 식당)

※ 총회 시 선출할 「일꾼의 자격」
1) 기도하는 사람
2) 온전한 주일을 지키는 사람
3) 온전한 십일조를 하는 사람
4) 죄를 피 흘리기까지 싸워 버리는 사람
5) 희생과 순종하며 온 집에 충성하는 사람
6) 사랑과 덕이 있는 사람
7) 리더쉽(지도력)이 있는 사람
8) 겸손한 사람

● 만민선교원/ 제3회 만민선교원 학습발표회가 12월 8일(금) 오후 1시 20분에 3성전에서 있습니다.

● 기획실(전산팀)/ 2018년도 카렌다를 교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이용바랍니다. (http://www.manmin.org)

● 우림북/ 12월 추천도서는 「눈물」입니다. 만민서점과 시중서점에서 판매하며, 책자를 구입한 분들과 A4 1장 이상 감상문을 쓰신 분들도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드립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우림북 홈페이지 www.urimbooks.com)

● 당회장님 저서를(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이지영 목사(제목: 구원받을 믿음과 구원받은 믿음)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 (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지교회 소식

천안만민교회(담임 정철수 목사) 창립 29주년 기념예배
※ 일시: 12월 10일(주일) 오후 3시 (교회 차량출발: 오전 8시 30분)
※ 강사: 길태식 목사(중부지방회장, 대전만민교회 담임)
특송: 대전만민교회 예능팀, 김나란솔 집사

김해만민교회(담임 송병식 목사) 성전이전 기념예배 및 후반기 영남지교회 성령충만기도회
※ 일시: 12월 13일(수) 오후 7시 (교회 차량출발: 오전 11시)
※ 강사: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 818-7234



* 교구 소식

1대대 연합예배/ 12월 8일(금) 오전 11시 4성전(설교: 이수진 목사)
11교구 남장년 연합구역예배/ 12월 7일(목) 오후 9시 김동진 집사 댁(설교: 송재성 전도사)
15교구 남장년 송년예배/ 12월 7일(목) 오후 9시 최영렬 집사 댁(설교: 천우진 목사)
19교구 연합기도회/ 12월 5일(화) 오전 11시 강동지성전(인도: 조대희 목사)
31교구 남장년 연합구역예배/ 12월 7일(목) 오후 9시 이성엽 집사 댁(설교: 김현주 전도사)
중국교구 월례회(부구역장 이상) 및 기도회/ 오늘 저녁예배 후 2유아실(인도: 황금란 전도사)

※ 금주 성전 청소 : 4교구(12월 9일 토요일)
오후 2시까지 본당 앞으로 모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관 소식

예배국
안내·헌금위원 교육/ 12월 8일(금) 오후 8시 50분 3성전(인도: 이희선 목사)

가나안선교회연합회
정기 기관총회/ 2부 대예배 후 1가나안(한화 비즈메트로 지하1층 요리쟁이 고래식당),
2 ·3 · 4가나안(2성전), 5가나안(한화 비즈메트로 지상1층 김치찌개 전문점)
화요찬양예배/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2성전
※ 설교: 조현숙 총지도교사, 찬양인도 : 서승원 집사
※ 화요찬양예배 후 이·취임식이 있습니다.

청년선교회연합회
정기 기관총회/ 2부 대예배 후 1 ·2청년(한화 비즈메트로 식당)
3 · 4 · 5청년(코오롱 빌란트 2차 식당)
화요찬양예배/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3성전
※ 설교: 정구영 목사, 찬양인도: 이온유 자매
※ 화요찬양예배 후 이·취임식이 있습니다.

빛과소금선교회
수요찬양예배/ 매주 수요일 오후 9시 4성전
※ 설교: 이수진 목사(녹화 방송), 찬양인도: 이은실 집사

학생주일학교
정기 기관총회/ 1부 대예배 후 중1(임마누엘성가대 연습실), 중2 · 중3(하이엔드 2차 식당)
고1 · 고2(하이엔드 1차 식당), 고3(한화 비즈메트로 식당)
교사 기도회/ 매주일 오전 9시 1유아실
토요찬양예배/ 매주 토요일 오후 4시 3성전
※ 설교: 교장 김창민 전도사, 찬양인도: 이호상 장로
※ 토요찬양예배 후 이·취임식이 있습니다.

아동주일학교
교사 기도회/ 매주일 오전 9시 4성전(인도: 교장 조민경 교육전도사)
이·취임식/ 오늘 오후 1시 30분 4성전
토요찬양예배/ 매주 토요일 오후 3시 4성전
※ 설교: 교장 조민경 교육전도사, 찬양인도: 김수경 집사

국내선교
경찰선교회 월례회/ 오늘 오후 2시 경찰선교회 사무실



* 성도 소식

만민선교원/ 「2017 대한민국 어린이 미술대회」
※ 대 상: 고은별 한현진 강기훈 윤하진 이하늘 정해진 안성윤
최고상: 이하윤 채윤형 최예원 배민준 오예빈 백결 김하율 최주찬 윤새온 김재영 이서진 윤찬식

김소연 자매(초등2/ 14교구, 2-1여 손영자 성도의 자녀)
한국미술교육학회 주최 「제81회 국제 친선 학생 미술 대전」 최우수상 수상

윤현호 형제(고3/ 윤진영 목사·1교구, 에스더회 김기순 집사의 자녀)
인천광역시 보디빌딩협회장배 「루키 보디빌딩 피트니스 챔피온쉽」 1등 수상

김애지 자매(1교구, 3청년)/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주최 「제1회 사이버공격방어대회」 3위 수상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김진기 형제(4청년/ 12교구, 3-4남, 차량국 김석환 장로·3-3여 박미숙 권사의 자녀)· 방해련 자매(4청년/ 1교구, 3-2여 박일영 집사의 자녀)/
※ 12월 9일(토) 오후 4시, 구로구 경인로 297 「더 이스턴하우스」
※ 차량출발: 신학교 출발(오후 3시), 교회 출발(오후 3시 10분)



* 감사드립니다.

강단 헌화/ 김명순29 집사(중국교구)
(꽃꽂이 봉사: 예배국 미화부, 사찰팀)
주간 성경구절
자료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