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20-06-12 제24과어떻게 해야 응답을 받는가 (2) 요한일서 3:18~22
읽을말씀 : 요한일서 3:18~22  |  외울말씀 : 시편 66:18 | 참고 말씀: 마가복음 11:24
교육목표 : 하나님께 기도해도 응답받지 못하는 이유를 잘 깨달아 무엇이든지 기도하는 대로 응답과 축복을 받는 성도가 되게 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좇아 믿고 기도하며 말씀대로 지켜 행할 때 하나님은 축복과 응답으로 함께하십니다. 그런데 나름대로 신앙생활을 하며 기도하는데도 응답이 없다면 왜 그런 것일까요?
   
   
   1. 기도해도 응답받지 못하는 이유
   
   첫째, 죄를 품고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시편 66편 18절에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하였고, 이사야 59장 1~2절에는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 마음에 죄악이 있으면 원수 마귀 사단이 기도를 차단하므로 응답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자신의 죄를 철저히 회개하고 구할 때라야 응답을 받게 됩니다.
   
   둘째, 형제와 불목한 상태에서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에는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마 6:12) 했고, 마태복음 18장 35절에는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말씀하셨습니다. 나에게 죄지은 형제를 중심에서 용서하지 않으면 자신도 하나님께 용서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기도해도 하나님께 상달되지 않고 응답이 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부나 부모 형제간에, 혹은 이웃 간에 다툼이나 불화가 있다면 먼저 화해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셋째, 욕심으로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광이 아닌 정욕으로 쓰려고 구하는 기도에는 응답하시지 않습니다(약 4:2~3). 비유를 들어, 착하고 공부도 잘하는 자녀가 필요한 것을 말하면 부모는 기쁘게 사 줍니다. 그런데 평소에 행실이 나쁘고 순종하지 않는 자녀가 용돈을 달라 하면 혹여 나쁜 길로 갈까 염려하여 주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넷째, 우상 숭배자를 위해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우상 숭배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거나 형태가 없는 신을 형상으로 만들어 섬기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십니다(출 20:3~5). 그럼에도 우상을 숭배하여 사망의 길로 간다면 가정, 일터, 사업터 등이 잘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 그를 위해 기도해도 응답하시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상 숭배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물질이나 건강 등 육적인 것보다 먼저 그의 영혼 구원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다섯째, 의심하면서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기도는 하지만 응답에 대한 믿음이 없습니다. 그런데 야고보서 1장 6~7절에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치 않아야 응답받을 수 있다’ 했으니 의심하는 사람은 응답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을 기쁘게 받으십니다(히 11:6).
   성경을 보면 믿음을 내보인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응답하셨고, 비록 이방인이라 해도 큰 믿음을 내보이면 하나님의 인정과 사랑을 받았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령 예수님의 제자라 할지라도 믿음이 적으면 책망을 받았습니다. 마가복음 11장 24절에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하셨으니 의심하지 말고 오직 믿음으로 구해야 합니다. 그럴 때 의학으로 치료할 수 없는 질병이나 사람이 해결할 수 없는 어떤 문제라 해도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십니다.
   
   여섯째, 계명을 지키지 않고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4장 21절을 보면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하셨습니다. 계명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그런 사람이 하나님과 주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계명을 지키고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것을 행하면 담대함을 얻고 무엇이든지 구하는 것을 받습니다(요일 3:21~22).
   반대로 계명을 지키지 않으면 응답하시지 않습니다. 만일 이런 사람에게 응답하시면 하나님의 공의에 합당치 않을 뿐 아니라 계명을 지키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잠언 8장 17절에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말씀하셨으니 하나님을 사랑하여 그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은 살아 계신 하나님을 만나 기도에 응답받을 수 있습니다.
   일곱째, 믿음으로 심지 않고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갈라디아서 6장 7절에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말씀했으니 심지 않고는 거둘 수 없습니다. 기도로 심으면 영혼이 잘되고 물질로 심으면 물질의 축복을 받습니다. 봉사로 심으면 건강해지는 등 무엇이나 심은 대로 거두기 때문에 응답을 받으려면 믿음으로 열심히 심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응답받을 문제나 감사의 조건이 없을 때에도 부지런히 심습니다. 구원해 주신 은혜만으로도 더할 나위 없이 감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항상 넘치도록 축복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더구나 응답받아야 할 것이 있다면 더욱 정성스럽게 심어야 합니다. 혹여 하나님 앞에 심지 않고 응답받기를 바랐다면 이를 회개하고 기쁨과 감사로 심어야 합니다.
   
   
   2.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는 기도
   
   처음 신앙생활을 시작한 사람은 영적으로는 갓 태어난 아기와 같으므로 하나님께서 쉽게 응답해 주십니다. 아직 진리를 온전히 알지 못하는 때이니 하나님 말씀대로 조금만 행해도 우는 아기에게 젖을 주듯이 금방 응답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차츰 진리를 들어 알고 깨우침으로 갓난아기의 때가 지나면 진리를 깨달은 만큼 행함이 따를 때에 응답하십니다. 영적으로 갓난아기 때가 지났는데도 여전히 죄를 지으며 말씀대로 살지 않는다면 응답받을 수 없으며, 이때부터는 악을 버리고 성결을 이루어 나가는 만큼 응답을 받게 됩니다.
   욥은 순전하고 정직하였으나 하나님을 지식적으로 아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생명을 위협하는 큰 시험이 오자 마음의 악이 드러나 하나님을 원망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만난 뒤에는 철저히 회개하고 변화되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믿음을 소유하므로 갑절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여 큰 물고기 뱃속에 갇혔으나 회개하며 감사 기도를 드리니 하나님께서 물고기를 명하여 그를 육지에 토하게 하셨습니다(욘 2:1~10). 마찬가지로 우리도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뜻을 좇으며 믿음으로 부르짖어 간구하면 원수 마귀 사단이 물러가고 시험 환난이 떠납니다. 질병이 사라지고 자녀, 물질, 직장의 문제 등 인생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며 축복이 임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됩니다.
   우리가 기도에 응답을 받아 하나님께 영광 돌리면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시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줄꼬’ 하며 또다시 주실 축복을 준비하십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무엇을 주었을 때 감사해 하며 부모를 기쁘게 하면 마음이 흡족하여 다음에 또 주고자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자신을 돌아보아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 말씀대로 순종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 중심에서 회개하고 진리 안에 살며,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여 풍성한 응답과 축복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평가 및 적용하기
   
   기도해도 응답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 )를 품고 기도하기 때문이다.
   2. 형제와 ( )한 상태에서 기도하기 때문이다.
   3. ( )으로 기도하기 때문이다.
   4. ( )를 위해 기도하기 때문이다.
   5. ( )하면서 기도하기 때문이다.
   6. ( )을 지키지 않고 기도하기 때문이다.
   7. ( )으로 심지 않고 기도하기 때문이다.
   
   
   ● 금주 과제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책자 25~35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갑시다!
   
   영적 의미의 ‘우상’이란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꼭 불상이나 제사상 앞에 절을 해야만 우상을 섬기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자기의 욕심을 좇아 부모나 남편, 아내, 자녀, 물질 등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한다면 바로 이들이 영적 우상이며, 자기 자신을 최고로 알고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이 우상이 된다.
지난 주 설교요약
2020-06-07 감사 (성령강림절) - 이재록 목사 사도행전 2:1~4
오늘은 성령강림절을 맞아 성령이 오시게 된 배경과 성령은 어떤 분이시며, 우리에게 어떠한 은혜를 주시는지 크게 세 가지로 살펴보겠습니다.

   1. 성령강림 사건
   
   부활하신 주님은 승천하시기 전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습니다(행 1:4~5).
   마치 어린 자녀들만 남겨두고 먼 곳으로 가는 부모가 “이제 곧 너희를 돌봐주실 분이 올 것이니 어디 가지 말고 기다리거라”라고 당부하듯, 제자들에게 성령을 받을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분부하셨습니다. 이에 제자들과 성도들은 예루살렘 성내 마가의 다락방에서 마음을 같이하여 기도하기에 힘씁니다.
   그러던 중 마침내 성령이 임하셨습니다.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2:1~4).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친히 하나님의 백성들을 돌보시며 인도하셨고, 주님 시대에는 주님께서 그 역할을 감당하셨습니다. 주님이 승천하신 후에는 그 다음 주자로 성령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성령은 마가의 다락방에 임하신 후부터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이 땅에서 우리와 함께하십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성도들을 데리고 7년 혼인잔치에 들어가실 때 성령도 함께 거둬집니다.
   성령이 안 계신 이 땅을 상상해 보셨는지요? 여러분은 그동안 성령을 주심에 얼마나 감사하며 신앙생활을 하셨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성령은 어떤 분이신가?
   
   첫째, 성령은 폭포수 같은 은혜를 부어 주시는 분입니다.
   성령이 부어 주시는 폭포수와 같은 은혜로 말미암아 성도들은 아버지 하나님과 천국을 사모하여 충만하게 신앙생활 할 수 있습니다. 성령은 육의 세상에 사는 우리에게 영이신 하나님과 영의 세계에 대한 믿음, 지식과 깨달음을 주십니다. 이 은혜가 있기에 우리는 영이신 하나님을 믿고 느낄 수 있지요.
   갈라디아서 4장 6절에 “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곧 성령)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말씀합니다. 또 우리는 성령이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예수님이 바로 나의 구세주이심을 알 수 있고 믿을 수 있습니다(고전 12:3). 이와 더불어 우리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거하시는 영의 세계를 믿고 사모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많은 사람이 천국과 지옥을 비롯한 영의 세계가 실존함을 믿지 못합니다. 자신의 한계 안에서 세상적인 지식과 육신의 생각을 동원하니 믿어지지가 않지요. 그러나 성령이 은혜를 주시면 천국과 지옥이 믿어짐은 물론 천국이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지, 또 얼마나 행복한 곳인지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령은 갖가지 은사를 주십니다. 그중 방언의 은사가 있지요. 방언으로 충만하게 기도하면 충만함과 기쁨이 임합니다. 이를 통해 영의 마음을 가지고 영의 공간인 천국에서 산다면 얼마나 행복할지 느껴 볼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 성도들도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성령, 불같은 성령의 역사를 체험하고 성령의 충만함을 입었지요. 그래서 숱한 핍박 속에서도 천국을 소망하며 일생을 주님을 전했습니다. 성령 충만함 속에 찬양하고 기도하고 충성할 때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쁨이 마음 가득 임합니다.
   더 나아가 성령의 역사 가운데 영안이 열려 천국과 천사 등 매우 아름다운 영적 존재들을 보기도 합니다. 성령이 충만할 때는 영안이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보기도 하지요. 또 성령께서 베푸시는 권능의 역사를 통해 영의 세계에서만 가능한 놀라운 일을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합니다. 이로써 불가능이 없는 신비하고 놀라운 영의 세계를 느낍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 모두 참임을 확실히 믿습니다. 그러니 썩어 없어질 육의 세상에 연연하지 않고 오직 천국에 소망을 두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성령은 우리가 스스로는 알 수도, 깨달을 수도 없는 영적인 말씀을 알려 주시고 깨우쳐 주십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 통달하시기에 하나님의 비밀한 섭리를 알려 주시고 말씀에 담긴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밝히 깨우쳐 주십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지, 하나님의 선이 얼마나 깊은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그 사랑과 선을 사모하여 마음에 이루어 나가지요. 그런 만큼 참된 평안과 희락이 임합니다.
   또한 성령은 하나님의 사랑뿐 아니라 공의 즉 영의 세계의 법을 깨우쳐 주십니다. 어떻게 하면 이 험한 세상에서 재앙을 만나지 않고 복된 삶을 살 수 있는지 알려 주시지요. 천국에 가는 그 날까지 오직 주의 일에 힘쓰며 충만하게 달려갈 수 있도록 인도하십니다.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 말씀과 성령의 충만함이 사라진 메마른 사막 같은 세상 속에 살고 있습니다. 성령이 은혜를 주시지 않으면 우리의 영적인 생명이 끊어질 수밖에 없지요. 이런 세대에 하나님은 우리에게 성령을 통해 빗줄기 정도가 아니라 폭포수 같은 은혜를 부어 주고 계십니다. 이처럼 후한 은혜를 값없이 주시는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심에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성령은 나를 위하여 탄식하며 기도하시는 분입니다.
   로마서 8장 26절에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하셨습니다. 성령은 진리이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이 진리를 좇으면 크게 기뻐하십니다. 우리 마음 안에 계신 성령이 기뻐하시면 우리 마음에도 희열이 넘칩니다. 이 기쁨 까닭에 우리는 진리를 좇게 되지요. 반대로 비진리를 좇으면 성령은 마음 안에서 탄식하십니다.
   성령이 탄식하시면 우리 마음도 곤고해집니다. 이에 돌이켜 진리를 좇아가면 곤고함이 사라지고 마음에 평안과 기쁨이 임합니다. 이처럼 성령은 우리 마음 안에서 그때그때 신호를 보내십니다. 우리가 비진리를 좇지 않고 오직 진리만 좇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지요. 때때로 연약하여 큰 죄를 지었다 해도 성령은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친히 간구하십니다. 용서해 주시고, 돌이킬 수 있는 힘을 주시라고, 다시금 기회를 주시라고 기도하시지요. 설령 마음의 귀를 닫고 그 음성을 듣지 않으려고 하는 영혼이 있다 해도 다시 마음을 열고 귀를 기울이도록 끊임없이 마음을 두드리십니다.
   
   이 사랑을 느껴 보실 수 있도록 한 가지 비유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떤 부부가 중한 죄를 짓고 교도소에 수감됐다가 풀려난 한 청년에게, 새로운 인생을 선물하고 싶어 그를 입양하여 아들로 삼았습니다. 그런데 그가 처음에는 고마워하는 듯하더니 금세 은혜를 잊고 다시 죄를 짓기 시작했습니다. 부모가 아무리 타일러도 듣지 않고 만류하는 부모에게 폭력까지 휘둘렀습니다.
   부모는 아들이 저지른 일을 수습하느라 점점 삶이 엉망이 되어 갔지만 아들을 포기할 수가 없었습니다. 만약 포기하면 아들은 결국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할 것이 뻔했기 때문입니다. 아들이 돌이켜 그 악의 수렁에서 빠져나오기를 하루하루 기다리며 살아가는 것밖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지요.
   우리 하나님도 독생자의 생명을 값으로 치르고 마귀에게서 우리를 건져내어 양자로 삼으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들 중에는 믿음이 연약하여 마귀의 일을 행하고 또 행하는 이들도 있지요. 이에 성령은 이 영혼들을 대신하여 하나님 앞에 간구하고 또 간구하십니다. 성령의 탄식 소리를 듣고 거듭 범죄해도 또 타이르고 하나님 앞에 또 중보하십니다. 만약 포기하신다면 그 영혼이 어떻게 될지 그 결말을 너무 잘 알기에 포기하실 수가 없지요.
   마지막 때 인생들과 함께 거하시고 인생들의 마음속에 계시는 성령은 이 세대와 각 사람의 심령이 얼마나 죄에 물들었는지 너무나 잘 아십니다. 그렇기에 끊임없이 하나님 앞에 대신 용서를 구하시고 기회를 달라고 간구하시는 것이지요. 이 사랑은 다름 아닌 우리에게 주시는 사랑입니다. 성령은 때로는 자기 자신조차 포기하고 싶어 하는 영혼도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탄식하시고 대신 기도해 주시며 올바른 길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길로 이끌어 주십니다.
   이처럼 연약하고 부족함이 많은 영혼도 어찌하든 천국으로 인도하며, 가장 아름다운 천국 새 예루살렘까지 이끌어 주기 원하시는 성령님, 여러분을 결코 버리지 않으시는 성령님의 사랑에 깊이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혹 아직도 성령님의 마음에 아픔과 슬픔을 드리는 분이 계십니까? 이제 진리의 길로 돌이켜 성령님의 마음을 위로해 드리고 기쁨만 드리시기 바랍니다.
   
   셋째, 성령은 언제 어디서나 내 마음을 알아 나를 도우시는 분입니다.
   성령님은 탄식하심으로 곤고함을 느끼게도 하시지만 그와 동시에 위로하고 격려하며 돕는 역할을 하십니다. 성령은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우리 삶 속에서 이 모양 저 모양으로 역사하십니다(롬 5:5).
   연단받을 때에 ‘아무도 내 마음을 모를 거야’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는데, 이때 성령은 “내가 네 마음을 안다”라고 표현해 주시기도 합니다. 때로는 주변 사람들을 통해 위로하시기도 합니다. 그러면 ‘내 모든 상황을 아시는구나’라고 느끼므로 하나님의 섬세하심과 자상하심이 감격스러워 눈물이 핑 돌기도 하지요.
   예배를 드리는 중에 마음을 터치해 주시는 체험도 해 보셨을 것입니다. ‘저 말씀은 꼭 나에게 하시는 말씀 같다’고 여겨질 때가 있지요. 찬양을 부를 때는 어느 가사가 마음에 와 닿으며 감동이 임하기도 합니다. 기도를 하다 보면 마치 내 입에 기도 내용을 넣어 주신 듯 꼭 필요한 기도가 술술 나올 때도 있지요. 성령이 충만한 분들이 기도를 도와주실 때는 내 마음 안에 들어갔다 나온 것처럼 마음을 읽어 주시기도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바로 내 마음을 알아 나를 도우시는 성령의 손길입니다.
   성령은 나의 말과 행동은 물론 내 깊은 마음과, 사람들은 모르는 형편까지 다 아십니다(시 139:1~4). 이런 성령을 인정하고 의지하면 성령께서 매 순간 여러분을 위로하고 격려하시며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그때그때 무엇이 필요한지를 아셔서 채워 주시지요.
   오늘 이후로 성령을 주신 아버지 하나님께, 성령이 오실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신 주님께,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님께 더 진한 감사의 향을 올려드리며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성령님과 늘 함께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20년 6월 7일 주일)
* 사회: 조수열 목사
개회찬송 27장 1절
성시교독 48번
찬송 456장
기도 황금란 전도사
성경봉독 마태복음 13:3~9
찬양 굳건한 반석이시니(영상)
임마누엘성가대 · 닛시오케스트라
설교 마음밭을 개간하자(4)(영상설교)
당회장님
찬송 만민 찬양 159장
주일 저녁예배 (2020년 6월 7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안성헌 목사
대표기도 이지영 전도사
성경봉독 고린도전서 4:20
특송
설교 마음(영상설교)
당회장님
수요 예배 (6월 10일 수요일 오후 7시)
* 사회: 김기석2 목사
대표기도 최성숙 전도사
성경봉독 에스겔 47:1~5
설교 믿음을 척량하시니(4)(영상설교)
당회장님
금요 철야예배 (6월 12일 금요일 오후 11시)
* 사회: 문신현 목사없음
대표기도 김진홍 장로
성경봉독 요한계시록 2:8~11
찬양 샬롬성가대 · 닛시오케스트라(영상)
설교 요한계시록 강해-서머나 교회③(영상설교)
당회장님
새벽 예배
인도 당분간 없습니다.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20-06-07 2020년 6월 첫째주 교회 공지
본 교회에 새로 나오셔서 등록해 주신 분들과 인터넷으로 등록하신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 당회장님 소식

● 당회장님 외국어 저서 「하나님의 법도」 덴마크어(577번째), 노르웨이어(578번째)가 발간되었습니다.

● 당회장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 「크리스챤월드리뷰」, 「기독선교신문」과 중앙일보」, 「동아일보」, 「시사뉴스」 등에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만민뉴스 한글(921호), 중국어(546호), 영어(671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우림북/ 6월 추천도서는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하여」입니다.
시중서점 또는 만민서점에서 추천 도서를 구입한 뒤 이름, 소속 등을 기재한 영수증을 응모함에 넣어 주시면 추첨을 통하여 사은품을 드립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림북 홈페이지 www.urimbooks.com)

● 당회장님 저서를(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인터넷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간 성경구절
자료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