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21-08-06 제32과육의 흔적을 변환시켜 성정대로 쓰임 받기까지 히브리서 10:22
읽을말씀 : 히브리서 10:22  |  외울말씀 : 베드로후서 1:4 | 참고 말씀: 데살로니가전서 5:23
교육목표 : 육의 흔적을 완전히 변환시킨 후 자기만이 가진 성정의 특징에 따라 하나님 나라에 귀히 쓰임 받는 일꾼이 되게 한다.


   믿음의 4단계에 들어와 영의 사람이 되었다는 것은 일단 깨끗한 마음 그릇이 준비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준비된 그릇에 영의 내용물들을 채워 나가기 시작한 상태를 ‘결여’라 하고 그릇의 반쯤 넘어선 상태를 ‘부족’이라 합니다. 그릇에 영의 내용물을 완전히 채우면 ‘온 영’이라 하지요.
   
   
   1. 육의 흔적을 변환시키는 과정
   
   어떤 사람은 덕과 사랑이 넘치지만 기질적으로 맺고 끊는 것이 확실하지 않아서 끊어야 할 때 정확히 끊지 못합니다. 베풀기는 즐겨하는데 기분에 따라 즉흥적인 사람도 있고, 성실하고 바른 모습이지만 다소 차갑고 딱딱한 느낌을 주는 사람도 있습니다.
   영으로 들어오면 이런 성품이나 기질적인 면이 악의 모양으로 나오지는 않지만, 육의 흔적으로 남아 온전한 영의 마음과는 차이가 납니다.
   육의 흔적 중에 버려야 할 것은 버리고, 영적으로 결여되고 부족한 것은 채워야 영의 열매가 온전해져 온 영의 사람이 되지요.
   이것을 ‘육의 흔적의 변환’이라 합니다. 육의 흔적이 신의 성품 안에 녹아지면서 영적인 것으로 변한다는 의미로서 인성도 사람의 인성이 아닌 신의 성품에 속한 인성으로 바뀝니다.
   가령, 소극적인 사람은 그의 소극적인 면이 섬세함으로 승화됩니다. 성격이 급한 사람이라면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으로 승화되지요. 또한 사리 판단이 빠르고 꾀가 있는 사람은 지혜롭고 민첩하게 바뀝니다. 답답하고 무딘 사람이라도 그 장점을 살려 진중한 모습으로 변환되지요.
   이처럼 믿음의 4단계부터는 육의 흔적을 변환시켜 나가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2. 결여를 채우는 단계
   
   믿음의 4단계 중반까지는 육의 흔적으로 인한 결여를 채워야 합니다. 결여란 아예 없거나 조금밖에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세 가지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사랑의 결여를 채워야 합니다. 사랑을 받지 못하고 성장한 사람은 사랑의 분야에 결여가 생깁니다. 영으로 들어와 마음에 악은 없다 해도 사랑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잘 모릅니다. 일방적으로 보듬어 주고 용서만 하면서 그것을 사랑이라 여기기도 하고, 반대로 일방적으로 질책하고 책망하면서 그것을 사랑이라 생각하기도 하지요.
   부모로부터 따뜻한 관심과 이해와 용서를 받고, 때로는 잘못에 대해 책망과 체벌을 적절히 받으며 이것이 부모의 사랑임을 깨달은 사람은 단지 용서하고 품어 주는 것만이 사랑이 아니라 책망하고 외면하는 것도 사랑임을 마음에서 깨닫게 됩니다. 반면에 무조건적인 이해와 사랑만 받으며 성장하거나 부모의 사랑을 느끼지 못하고 성장하면 사랑의 결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 상대를 보듬어야 할지, 책망하고 외면해야 할지, 용서하고 품어야 할지를 분별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성장하면서 생긴 사랑의 결여를 채워야 온전한 영의 마음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영의 지식의 결여를 채워야 합니다. 말씀을 들어 지식으로 쌓아 왔다고는 하나 자기 마음을 온전히 영으로 이루지 못함으로 인해 그것이 결여로 자리 잡은 경우입니다. 영의 깊이가 더할수록 말씀을 깨닫고 적용하는 차원이 깊어지고 넓어집니다. 그러나 영의 지식이 결여된 사람은 자기가 마음에 이룬 한계 안에서만 그 말씀을 적용하므로 때로는 원하는 열매를 얻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온전한 선의 결여를 채워야 합니다. 이 단계는 악으로 나오는 상대에 대해 감정이 없고 마음이 요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온전한 선에 비하면 아직은 소극적인 수준의 선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온전한 선은 악한 상대에게 나쁜 감정이 없음은 물론, 선대하고 감동을 주어 그를 변화시키는 차원입니다. 나아가 생명까지 줄 수 있는 차원이지요. 이러한 온전한 선에 비교해 볼 때 거리가 멀다 할 수 있으므로 ‘결여’라고 합니다.
   비유를 들면, 규정 속도가 60km인 1차선 도로를 달리는데, 뒤에서 비상등을 켠 차가 급속도로 달려옵니다. 이때 온전한 선의 결여가 있는 사람은 자신이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한다는 생각에 뒤따라 오는 운전자의 입장은 생각하지 못합니다. 그 차가 추월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될 때까지만이라도 조금 빨리 달려 주면 될 텐데, 교통법규를 지켜야 한다는 한계 안에서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3. 부족을 채우는 단계
   
   믿음의 4단계 중반에서 온 영으로 들어가기 전까지는 육의 흔적으로 인해 부족 현상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부족’이란 온 영의 차원과 비교할 때 아직은 부족하다는 의미로서, 아예 없거나 조금밖에 없는 ‘결여’와는 다릅니다. 그렇다면 온 영의 사람이 되기 위해 채워야 할 분야는 무엇일까요?
   먼저, 사랑의 부족을 채워야 합니다. 가령, 상대를 이해하고 용서해 주기로 했을 때, 어느 선까지 해야 할지 분별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해하고 용서하되, 어떤 때는 선을 그어야 하고, 어떤 때는 도가 넘치도록 해 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똑같이 이해하고 품는다 해도 어떤 경우는 선을 그어 상대가 스스로 일어나게 하는가 하면, 어떤 경우는 넘치는 위로와 격려를 통해 상대가 힘을 얻고 변화되도록 해야 하지요. 따라서 더 깊이 있고, 섬세한 사랑의 차원을 깨달아 부족한 분야를 채워야 합니다.
   
   다음으로, 영의 지식의 부족을 채워야 합니다. 똑같은 영의 지식이라도 마음을 얼마나 영으로 이뤘느냐에 따라 활용 범위와 방법이 달라집니다. 한 가지 영의 지식을 열 가지로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다고 가정할 때, 영의 지식이 부족하면 아직 대여섯 가지로밖에 활용하지 못하지요.
   가령, 어떤 성도가 이혼 문제로 상담을 요청할 때 무조건 ‘이혼하지 말라’는 하나님 말씀만 적용합니다. 물론 이혼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남편의 심한 핍박으로 인해 아내가 구원의 길에서 멀어질 수 있는 상황이라면 경우가 다르지요. 그러므로 하나님 말씀을 깊이 있게 깨달아 오직 성령의 감동 속에 영의 지식을 적재적소에 활용해야 더욱 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전한 선의 부족입니다. 가령, 규정 속도가 60km인 1차선 도로를 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뒤에서 비상등을 켠 차가 급속도로 달려옵니다. 이 상황에서 온전한 선이 부족한 사람은 뒤차의 입장을 생각해 빨리 달릴 때도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최대한 상대를 배려하지만 매번 그렇게 행하지는 못하지요.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못한다면 결여에 해당되지만, 배려하되 항상 그런 것이 아니라면 부족입니다.
   
   
   4. 육의 흔적의 변환을 통해 성정대로 쓰임 받기까지
   
   믿음의 4단계에 들어와 육의 흔적이 변환되는 과정을 거쳐 믿음의 5단계에서 온전히 변환되면 그때부터는 ‘성정’ 즉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질이나 성품적인 면’이 신의 성품 안에서 아름답게 발휘됩니다.
   전에는 고유의 기질이나 성품이 육의 흔적으로 남아 온전함을 이루는 데 장애물이 되었다면, 육의 흔적을 온전히 변환시킨 후부터는 그만의 특별한 장점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엘리야, 에녹, 아브라함, 모세 등은 육의 흔적을 완전히 변환시킨 후, 자기만이 가진 성정의 특징에 따라 하나님 나라에 귀히 쓰임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도 믿음의 선진들처럼 악은 모양이라도 버릴 뿐 아니라, 신속히 영의 사람이 되어 육의 흔적을 완전히 변환시킨 후, 각자의 성정에 따라 귀히 쓰임 받으시기 바랍니다.
   
   
   ● 평가 및 적용하기
   
   ※ ( ) 안을 채워 보세요.
   
   1. 육의 흔적 중에 버려야 할 것은 버리고, 영적으로 결여되고 부족한 것은 채워야 영의 열매가 온전해져 온 영의 사람이 된다. 이것을 ( )이라 한다.
   
   2. 믿음의 4단계에 들어와 육의 흔적이 변환되는 과정을 거쳐 믿음의 5단계에서 온전히 변환되면 그때부터는 ( ) 즉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질이나 성품적인 면’이 신의 성품 안에서 아름답게 발휘된다.
   
   
   ● 금주 과제
   
   <지난주 설교 요약, 구역공과> 읽고 복습하기.
   
   
   ● 알고 넘어갑시다!
   
   ◈ 육의 흔적을 변환시킨 뒤 성정대로 쓰임 받은 모세
   
   모세는 자기 동족을 때리는 애굽 사람을 쳐 죽일 만큼 의분이 있고 급한 성품도 있었다. 하지만 변화된 후에는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온유함이 승하다고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예전의 의분과 급한 성품이 백성을 향한 열정으로 바뀌었다. 뜨거운 성품이 있기에 온전히 변화된 후에는 수많은 백성을 마음 안에 다 담을 수 있는 큰 자가 되었다.
   만약 모세가 소극적이고 우유부단한 성품이었다면, 백성들을 향한 열정으로 출애굽의 지도자 사명을 감당할 수 없었을 것이다.
지난 주 설교요약
2021-08-01 영광 받기에 합당하신 분 - 이재록 목사 이사야 42:8
오늘은 교회 개척 39주년을 맞아 그동안 하나님께서 만민의 역사 속에 펼치신 권능의 역사를 회고해 보겠습니다.

   이사야 42장 8절에 “나는 여호와니 이는 내 이름이라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말씀하신 대로 우리 하나님은 영광과 찬송을 받기 합당한 분이십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그 누구도 할 수 없는 놀라운 기적을 무수히 행하셨습니다. 또 인생들에게 그 누구도 줄 수 없는 사랑을 주셨지요.
   그리고 본 교회 개척 이래로 나타난 권능의 역사는 성도들에게 강한 믿음을 심어 주었습니다. 권능은 하나님만의 고유한 능력입니다(시 62:11). 이러한 권능의 역사를 보고 듣고 체험하는 동안 만민의 성도들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은 물론 ‘사랑의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그 감동의 순간들을 간략하게 회고해 볼 때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과 찬송을 돌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무수한 기사를 펼치신 하나님
   
   ‘기사’란 천기를 움직이는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비, 기온 같은 날씨나 기후를 조절하는 일, 해, 달, 별을 움직이는 일 등을 가리키지요. 여호수아 군대는 해와 달이 멈추는 기사를 체험했고 엘리야는 마른하늘에서 비를 끌어내려 3년 반의 가뭄을 해갈시켰습니다.
   만민의 역사 속에도 이처럼 자연법칙을 초월하는 기사가 무수히 일어났습니다. 매년 열리는 여름 수련회는 ‘기사의 축제’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기후 특성상 수련회 기간은 폭염이나 폭우, 태풍의 계절에 걸치곤 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어떤 지장이나 불편 없이 수련회를 형통하게 치를 수 있었지요.
   교회 창립 1주년을 두 달여 앞둔 1983년 8월 1일은 개척 후 ‘학생, 청년 첫 번째 하계 수련회’를 떠나는 날이었습니다. 그날 아침, 배를 타러 갈 시간이 다 되었는데도 천둥 번개를 동반한 장대비가 쏟아졌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우리는 오히려 기적을 체험했습니다. 믿음으로 간절히 기도하고 성전 밖에 발을 내딛자 굵은 빗줄기가 안개처럼 흩어져 버렸지요.
   1994년에는 서해안 몽산포 해수욕장에서 5주 연속으로 하계 수련회가 있었습니다. 이때 두 개의 태풍이 이 지역을 관통하리라는 예보가 있었습니다. 간절히 기도한 결과 태풍 ‘브렌던’과 ‘더그’는 알 수 없는 힘에 묶여서 수련회 장소에 접근하지 못했고 곧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진로를 틀었습니다. 기상청 자료에도 이 둘은 비정상적인 진로를 보인 ‘이례적인 태풍’으로 기록되었지요.
   그때도 해변에서 수련회를 하였고 지금도 만민의 장년 수련회는 지붕이 없는 야외 교육장에서 열립니다.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를 고려할 때 무수한 기사를 체험함으로써 다져진 믿음이 아니고서야 어떻게 이처럼 무모한 일을 할 수 있겠는지요. 하나님은 매년 이 믿음대로 역사해 주셨습니다.
   주변 지역에는 폭우가 내려도 수련회장은 비가 오지 않거나 일정에 지장이 없는 시간에만 비가 왔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내린 폭염주의보가 무색할 정도로 수련회장은 서늘한 기온이 유지되었지요.
   또 풀밭 위 환한 조명 아래에서 교육받고 바비큐 파티도 하지만 해충으로 인한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무수한 잠자리 떼가 교육장의 해충을 소탕해 주기 때문입니다. 잠자리 떼는 해 주변 창공에서 쏟아져 내려오며 성도들에게 날아와 친근하게 내려앉습니다. 이를 보며 성도들은 잠자리 떼가 하나님께서 보내 주신 선물임을 확신하지요.
   이 외에도 하나님께서는 수련회 밤낮으로 기사를 펼쳐 주셨습니다. 별의 이동이나 다양한 무지개, 희한한 구름의 파노라마를 펼쳐 주셨지요. 성도들은 수련회 기간 동안 ‘성경 속 기사 체험관’을 방문한 듯 믿음이 쑥쑥 성장합니다.
   
   본 교회는 2000년 이후 본격적으로 해외 선교의 주요 거점 지역들에서 초대형 연합성회를 열었습니다. 그때마다 하나님께서는 그곳 실정에 맞는 가장 좋은 일기를 주셨습니다.
   2001년 필리핀 성회 때는 두 개의 태풍이 왔지만 하나는 소멸되고 하나는 진로를 바꾸었습니다. 2002년, 제가 인도 땅을 밟았을 때는 오랜 가뭄에 마침표를 찍는 단비가 내렸지요. 복음의 종착지 이스라엘 성회 때는 말라가던 이스라엘 땅을 위해 제가 기도했고 성회 후 축복의 비가 쏟아졌습니다.
   세계 각지의 성도들은 이런 일들을 지켜보는 동안 믿음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이제는 자연재해를 물리쳐 달라고 기도를 요청할 정도이지요.
   전에 미국 동부의 지교회들이 긴급 기도 요청을 했습니다. 허리케인 ‘아이린’이 미 동부의 대도시들을 위협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미(美) 해양대기국은 아이린이 미 북동부 주요 도시들을 관통할 즈음에는 4등급으로 격상할 것이라 예상했지요. 하지만 아이린은 단에서 기도한 지 몇 시간이 지나지 않아 열대성 폭풍으로 세력이 급격히 약화되었습니다. 미국 동부 지교회 성도들은 무사히 주일 예배를 드렸다며 기쁜 소식을 전해 오셨지요.
   우리 하나님은 주의 일을 위해 세계 각지를 누비는 출장 팀들도 항상 지키시며 형통케 인도해 주셨습니다.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로 인한 항공대란 속에서도 이탈리아 WCDN 콘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지요. 이처럼 세계 각지 성도들과 사역지를 지켜 주신 하나님, 전지전능하시고 인자가 풍성하신 하나님께 모든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2. 놀라운 표적을 보이신 하나님
   
   ‘표적’이란 하나님의 능력이 성령의 역사 가운데 눈에 보이는 증거로 드러난 것을 뜻합니다. 예수님 당시에 하루는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찾아와 ‘자신들이 기다리는 메시아’이신지 묻습니다.
   이에 예수님은 “너희가 가서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말씀하셨지요(눅 7:22). 이처럼 예수님이 복음을 전파하며 나타내신 치료의 역사들이 바로 표적에 해당합니다.
   
   무신론을 주장하던 저는 죽음 앞에서 치료의 주님을 만났습니다. 세상 의학이나 약물, 민간요법, 그 무엇으로도 고치지 못한 병을 하나님 앞에 무릎 꿇는 순간 깨끗이 치료받았지요. 이로 인해 저는 표적을 보이시는 하나님을 의심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하나님을 믿고 기도했을 때 하나님은 저에게도 표적을 행할 수 있도록 권능을 주셨습니다.
   이러한 표적이 바로 만민중앙교회 부흥의 구심점이 되었습니다. 개척 전부터 각색 병든 이들이 권능에 대한 소문을 듣고 찾아왔습니다. 교회 개척 후에는 치료받은 환자들이 끊임없이 등록하여 13명으로 시작한 교세가 수백, 수천으로 부흥을 거듭했지요.
   폐결핵, 암, 에이즈, 연탄가스 중독 등 갖가지 질병과 사고로 사망 선고를 받은 분들이 치료받고 새 생명을 얻었습니다. 바로 이분들이 주의 종, 장로, 레위족, 일꾼, 믿음 있는 성도가 되었지요. 또 많은 분이 지체 장애, 정신 질환, 우울증, 마약, 알코올 중독으로 신음하다가 이 제단을 만나 치료받았습니다. “살아 있으나 죽느니만 못한 나날을 보내다가 제2의 인생을 살게 되었습니다.” 이분들은 한결같이 이런 고백을 하셨지요.
   찬양 사역자가 성대 결절로 잃어버린 목소리를 제 권능의 기도를 통해 다시 찾았습니다. 한창 공부할 나이임에도 실명, 또는 실명에 가까운 시력 탓에 마음껏 꿈을 꿀 수 없었던 학생들이 시력을 회복하기도 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사고나 질병으로 잃을 뻔했다가 다시 찾은 분들은 또 얼마나 많습니까? 많은 부모님들이 어린 자녀의 백혈병, 극심한 아토피, 끔찍한 화상을 치료받아 눈물로 감사드렸습니다. 임신을 유지해야 할 시기에 양수가 터졌는데도, 혹은 임신 중에 기형아 판정을 받고도 믿음으로 권능을 의지하여 건강한 아이를 출산한 어머니들도 계시지요. 불임으로 5년, 10년, 그 이상 아이를 갖지 못하다가 소중한 생명을 선물로 받은 분도 많이 계십니다.
   
   만민 치료 역사 속에는 대표적인 두 가지 ‘치료의 장’이 있었습니다. 바로 12회에 걸쳐 열린 ‘2주 연속 특별부흥성회’와 ‘해외 연합대성회’이지요. 단에서 몇 분간 기도해 드렸을 뿐인데도 암, 에이즈, 백혈병 같은 각종 난치, 불치병이 사라졌습니다. 참으로 많은 분들이 휠체어와 목발을 버리고 자신의 다리로 일어나 걷고 뛰었지요. 치료받은 분들의 이름과 병명을 일일이 헤아리는 일이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하나님의 치료 광선은 시공을 초월하여 세계 곳곳에 날이 갈수록 더 널리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위성이나 인터넷을 통해 기도받고, 또는 제 저서를 읽거나 설교를 듣다가 치료받는 분들은 또 얼마나 많은지요. 치료하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만민의 역사(歷史) 속에 나타내신 치료의 역사(役事)는 모두 참입니다. 수집된 치료 사례들은 방송과 문서를 통해 끊임없이 소개되어 더 많은 치료 역사의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3. 믿음의 간구에 응답해 주신 하나님
   
   본 교회가 세워질 당시인 1980년대 초반만 해도 국민들 대부분 경제적으로 형편이 어려웠습니다. 1990년대에는 경제 위기가 찾아옴으로써 IMF의 구제를 받은 적도 있었지요. 이런 불황이나 각종 재해 같은 파도에 일확천금의 꿈을 안고 시작한 사업터가 휩쓸려 버릴 때도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삶의 의욕을 상실하거나 가정이 해체 위기에 놓였던 분들이 계시지요.
   이런 벼랑 끝에 서 있을 때 우리 하나님은 먼저 손을 내미셨습니다. 이 손을 잡고 극적으로 다시 일어선 분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성도들이 부르짖을 때 물질의 축복을 주셨을 뿐 아니라 갖가지 삶의 문제도 해결해 주셨습니다. 해체 위기에 있던 가족들을 다시 하나로 묶어 주셨습니다. 갈등하던 부부들이 이혼 직전에 화해했습니다. 엇나간 자녀들이 부모의 품으로 돌아왔지요. 부와 명예, 권세와 지식, 그 무엇으로도 채울 수 없는 마음을 참 진리와 천국으로 채워 주셨습니다.
   특히 많은 성도들이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영적인 문제들을 응답받았다고 고백합니다. “우상을 섬기다가 이 제단을 통해 참 신이신 하나님께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우상을 섬긴 가정에서 태어나 우환질고 속에서 고통받았지만 이제는 축복 속에 살아갑니다.” “구원의 확신과 천국 소망을 갖고 신앙생활 할 수 있는 제단, 신앙의 바른길로 인도해 줄 참 목자를 응답받았습니다.” 이처럼 많은 응답을 주신 좋으신 아버지 하나님께 모든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과학과 의학을 맹신하는 오늘날 하나님은 만민을 통해 기사와 표적, 응답으로 자신을 나타내 오셨습니다. 세계 만민을 품으로 모으시는 위대한 하나님,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께 모든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지금까지 만민의 행보에 함께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전 세계 만민의 가족과 동역자 여러분들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21년 8월 1일 주일)
* 사회: 조수열 목사
개회찬송 27장 1절
성시교독 47번
찬송 404장
기도 최종태 장로
성경봉독 출애굽기 20:15
찬양 만유의 주재
임마누엘성가대 · 닛시오케스트라
설교 십계명(8)-제8계명(영상설교)
당회장님
찬송 만민 찬양 192장
주일 저녁예배 (2021년 8월 1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문신현 목사
대표기도 최성숙 전도사
성경봉독 요한일서 4:20~5:2
특송 김선자 집사
설교 요한일서 강해(34)
이수진 목사(당회장 직무대행)
수요 예배 (8월 4일 수요일 오후 7시)
* 사회: 정현진 목사
대표기도 권영남 전도사
성경봉독 마태복음 16:16
설교 참된 신뢰
임학영 목사
금요 철야예배 (8월 6일 금요일 오후 11시)
* 사회: 문태규 목사없음
대표기도 박광현 목사
성경봉독 요한계시록 1:1
찬양 임마누엘성가대 · 닛시오케스트라
설교 요한계시록 강해(1)(영상설교)
당회장님
새벽 예배
인도 당분간 없습니다.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21-08-01 2021년 8월 첫째주 교회 공지
본 교회에 새로 나오셔서 등록해 주신 분들과 인터넷으로 등록하신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 당회장님 소식

● 당회장님의 저서 「사랑은 율법의 완성」 독일어(654번째)가 종이책으로 발간되었고, 참된 복을 좇는 자」가 체코어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 아프리카 스와힐리어, 조지아어, 폴란드어가 전자책으로 발간되었습니다.

● 당회장님 신앙칼럼이 「기독선교신문」, 「시사뉴스」 등에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만민뉴스 한글(949호), 영어(699호), 중국어(574호) 신문을 온라인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기획실/ 정부 방역수칙에 따라 8월 1일(주일)부터 8월 8일(주일)까지 2주간 비대면 예배를 드립니다.

● 기획실/ 「2021 만민찬양제」가 8월 8일(주일) 오후 1시 30분부터 GCN방송으로 방영됩니다. 성도님들께서도 함께 응원해 주시고, 마음에 진한 감동과 은혜의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인기상 투표에 참가하시는 성도님들을 추첨하여 소정의 선물을 증정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교회 홈페이지(www.manmin.org)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실/ 2021년 7월부터 은혜롭고, 감동적인 사진 및 영상(무지개, 잠자리, 구름, 오로라 등)을 접수 받고 있습니다. 교회 홈페이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사진 업로드」를 통해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우림북/ 8월 추천도서는「일곱 교회」입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림북 홈페이지 www.urimbooks.com)

● 당회장님 저서를(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북스리브로, 예스24,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 및 오디오북으로 발간하여 주요 인터넷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드립니다.

강단헌화/ 3-1 여선교회 1961년생(꽃꽂이 봉사: 예배국 미화부, 시설관리국)
주간 성경구절
자료없음